[2023 GGGF] 추경호 "AI가 미래 성장동력 되도록 적극 뒷받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안선영 기자
입력 2023-09-06 15:3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AI 예산에 1조2000억 편성…전년比 15.8%↑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6일 서울 중구 더플라자 호텔에서 열린 제15회 착한 성장 좋은 일자리 글로벌포럼2023 GGGF에 참석해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유대길 기자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6일 서울 중구 더플라자 호텔에서 열린 '제15회 착한 성장, 좋은 일자리 글로벌포럼(2023 GGGF)'에 참석해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유대길 기자]

"정부는 민간이 자율성과 창의력을 마음껏 발휘해 AI 산업이 미래 성장동력이 될 수 있도록 적극 뒷받침하겠다."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6일 서울 중구 더플라자호텔에서 아주경제신문 주최로 열린 '제15회 착한 성장, 좋은 일자리 글로벌포럼(2023 GGGF)' 축사를 통해 "기업이 AI 관련 기술·서비스를 개발하는 데 규제가 장애물이 되지 않도록 업계와 지속 소통하며, 관련 핵심 규제를 선제적으로 개선해 나가겠다"고 이같이 밝혔다.

정부는 2024년 예산안의 20대 핵심과제 중 하나로 AI를 선정해 내년 AI 예산에 1조2000억원을 편성했다. 이는 전년 대비 15.8% 증가한 금액이다.

추 부총리는 "AI 핵심기술 개발 등 누적된 성과가 반도체, 바이오와 같은 첨단산업의 경쟁력을 제고하고 서비스산업 혁신과 국민 삶의 질 개선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뒷받침 하겠다"며 "인공지능에 기반한 첨단산업 R&D, 법률, 의료, 미디어 등 일상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AI 기반 서비스 개발에 집중투자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독거노인 AI 돌봄로봇 지원, AI 디지털 교과서와 같이 돌봄과 교육, 의료 등 국민 실생활에 AI를 도입하는 '전국민 AI 일상화 계획'도 조만간 발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또한, "무인 자율주행 자동차 상용화 등 AI 기술 고도화에 따라 예상되는 쟁점에 대해서는 국민 의견수렴, 이해관계자 참여 등을 통해 범정부적 차원에서 대응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