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협력사에 100억원 규모 통신 모듈 푼다…16조 IoT 시장 성장 견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오수연 기자
입력 2021-10-27 14:5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27일 열린 간담회에서 (왼쪽부터) 전영서 LG유플러스 기업서비스개발담당, 임장혁 기업기반사업그룹장, 정숙경 무선사업담당, 김규남 무선사업4팀장이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LG유플러스 제공]


LG유플러스가 100억원 규모의 통신 모듈을 파트너사에 푼다. 국내 사물인터넷(IoT) 디바이스·솔루션 기업을 실질적으로 지원해 기업 간 거래(B2B) 무선시장 성장을 촉진한다.

27일 온라인으로 열린 간담회에서 임장혁 LG유플러스 기업기반사업그룹장은 "지난해부터 전 세계에 불어닥친 반도체 대란으로 많은 파트너사가 고통받고 있다. 미리 확보한 모듈을 기존 거래 조건과 동일하게 지속적으로 공급하겠다"며 "기술 특허를 파트너사와 공유하고, 파트너사가 해당 특허를 활용해 사업을 펼칠 수 있도록 돕는다"고 밝혔다.

정보통신기획평가원에 따르면 올해 국내 IoT 시장은 16조원에서 2025년 37조원으로 연평균 22.8% 성장할 전망이다. 그러나 최근 반도체 수급 대란과 코로나19로 성장에 빨간불이 켜졌다.

공유 자전거 잠금장치나, 수도 계량기 같은 B2B 무선통신 기기에는 통신 모듈이 단말에 내장돼있다. 기획 단계부터 통신을 고려해야 한다. LG유플러스는 통신 역량을 활용해 국내 중소 IoT 사업자와 파트너십을 맺고 시장 성장 견인에 나선다. △통신 모듈 지원 △기술 지원 △사업화 지원 △아이디어 발굴 지원 △정보 교류 지원 등 '5대 상생방안'을 발표했다.

 

[5대 상생방안. 사진=LG유플러스 제공]

정숙경 LG유플러스 무선사업담당은 "LG유플러스의 무선사업은 지난 2018년 대비 가입자 2배, 매출 60% 이상 증가했다"며 "사용처에 맞는 다양한 무선 단말을 개발하는 200여곳 파트너사와 유기적 지원과 협력 덕분"이라고 말했다.

우선, 파트너사를 위해 미리 확보한 통신 모듈 100만개를 푼다. 약 100억원 규모로, 시장가 대비 30% 이상 저렴한 가격에 제공한다. 반도체 대란 이전 시장가로 빠르게 공급해 파트너사는 적기에 부품을 확보하고, 제조원가 상승 걱정 없이 IoT 기기를 양산할 수 있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100억원대로 공급하지만 통신 모듈이 들어간 단말은 수십만원에 달한다. 시장 규모가 몇십배 이상 커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5G, 고정밀측위(RTK) 등 LG유플러스가 확보한 기술을 활용해 신사업에 진출하게 돕는다. 비대면 'IoT 망인증 전용 DX플랫폼'을 이용해 2~3개월 소요되던 통신사 인증 과정도 2주로 단축했다. 기술 고도화를 위한 정례 교육도 제공한다.

상용화 지원에도 나선다. 개발 기간 단축을 위해 LG유플러스의 특허를 공유하고, 개발 뒤 판로 확보를 위해 LG그룹사에 우선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 LG유플러스 제휴 해외 통신사를 통해 수출도 돕는다.

4개사에 각각 2억5000억원 규모의 개발비를 지원하는 등 우수 아이디어 공모전도 진행하기로 했다. 중소 파트너사가 IoT 관련 서비스·개발 정보를 수집하고, 홍보·협업 채널로 활용할 수 있도록 '파트너 포털'을 오픈한다. 지난주까지 70여개사 150개 이상 제품이 등록됐다.

임 그룹장은 "무선통신 기능을 단말기에 내장하기 위해서는 기획 단계부터 통신사를 선정해 개발해야 하고, 최종 인증을 받기까지 평균 6개월에서 1년여까지 걸린다. B2B 무선의 성공 열쇠는 다양한 산업 전문 솔루션 파트너사와 얼마나, 어떻게 잘 협력하는지다"라며 "최종 고객뿐 아니라 파트너사와의 협업에서도 LG유플러스의 '찐팬' 만들기 노력을 이어가겠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