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 "일본 금융분야 보복조치 충분히 대처 가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동·김민수 기자
입력 2019-07-19 00: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주식채권시장 일본자금 규모 미미

  • 금융당국, TF팀 꾸려 상황 점검중

금융당국이 일본 수출규제와 관련해 금융분야에 보복 조치가 있더라도 영향력이 제한적일 것이라고 다시 한 번 강조했다. 다만 모든 금융분야에도 보복 조치 가능성에 대처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최종구 금융위원장 등 금융당국 고위관계자들은 18일 서울 정부청사에서 최근 일본의 수출 규제 관련해 브리핑을 진행했다. 금융당국은 일본이 금융분야에서도 보복조치를 취할 가능성과 영향에 대해 상세히 살피고 있지만 우려할 정도가 아니라고 강조했다.

금융당국은 우리 금융부문이 일본에 대한 의존도가 크지 않아 보복조치가 발생하더라도 대체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올해 6월 말 기준 주식채권시장에서 외국인자금 중 일본의 규모는 각각 13조원(전체의 2.3%), 1조6000억원(1.3%)로 극히 미미하다는 분석이다.

아울러 지난 5월 기준 우리나라의 외환보유액은 4020억 달러(한화 473조8776억원)로 세계 9위 수준으로 일본이 실제 보복조치를 취한다 하더라도 그 영향이 크지 않다는 설명이다.

금융권 일각에서 걱정하는 일본계 외화차입금도 이탈을 걱정할 수준이 아니라고 분석했다. 6월 말 국내은행의 일본계 외화차입금은 92억6000만달러(한화 10조9159억원)로 전체 외화차입금의 6.6% 수준에 불과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금융당국은 모든 가능성에 대처하고자 주요 은행과 함께 '일본 수출규제 관련 금융부문 점검 태스크포스(TF)'를 운영하고 있다. TF를 통해 일본계 자금의 만기도래 현황 등 금융회사와 기업 관련 제반 상황을 점검하고 컨틴전시 플랜을 보완하겠다는 방침이다.

다만 금융당국은 최근 일본 수출규제와 관련한 일부 언론보도에 대해서도 우려를 나타냈다. 한국경제에 대해 지나치게 부정적인 보도가 많아 불필요하게 시장변동성이 확대되고 있다는 시각에서다.

최 위원장은 "최근 일부 개인의 부정적 의견을 금융 전문가 전체의 일반적인 견해인 것처럼 보도하거나, 단편적으로 일본 자금 관련 통계를 제시하거나 편향적으로 해석해 시장에 불필요한 불안심리를 일으키는 경우가 있다"며 "시장에 잘못된 정보와 막연한 전망이 보도·확산될 경우 불필요하게 시장불안을 야기하고 대내외 신뢰도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왼쪽 첫번째)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