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당협위원장 일괄 교체설에 당내 ‘부글부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 기자
입력 2018-09-19 17:2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이르면 20일 최고위 의결할 듯

의원총회에서 발언하는 김병준 비대위원장 (서울=연합뉴스) 김현태 기자 = 19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긴급의원총회에서 김병준 비대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2018.9.19 mtkht@yna.co.kr/2018-09-19 15:13:37/ <저작권자 ⓒ 1980-2018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저작권자 ⓒ 1980-2018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회가 이르면 20일 전국 253개 당협위원장에 대한 일괄 사퇴안을 의결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후폭풍이 예상된다.

19일 한국당에 따르면, 김용태 사무총장은 이날 오전 시도당위원장들과의 간담회에서 이 같은 사실을 통보했다.

대상은 253개 당협 중 22개 ‘사고 당협’을 제외한 231개다.

당헌·당규상 시도당위원장들과 ‘협의’는 해야 하지만, 당협위원장 교체 건은 최고위원들의 ‘의결’ 사항인 만큼 지도부의 의지에 따라 결정할 수 있는 문제다.

한국당은 조직강화특별위원회(조강특위)를 통해 당협위원장을 연말까지 뽑는다는 계획이다. 조강특위 위원장은 김용태 사무총장이 맡는다.

지난 7월 취임한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은 그동안 ‘국가주의’ 등 주요 이슈들을 선점해 정국을 주도했다는 긍정적인 평가와 인적청산에 소극적이라는 지적을 받아왔다.

정치권에서는 김 비대위원장이 홍준표 전 대표 귀국과 함께 당 조직 및 인적 청산에 속도를 내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지난 13일 한국당 의원 14명은 당 혁신 차원에서 당협위원장직 사퇴를 선언하기도 했다.

선언문에는 김성찬(재선) 김규환·김성원·김성태·김순례·문진국·성일종·송언석·이양수·이은권·이종명·임이자·장석춘·정유섭(이상 초선) 의원 등이 서명했다.

당 핵심 관계자는 “결국의 시간의 문제 때문이라고 보인다”면서 “당헌·당규상 당무감사를 60일 전에 공고를 해야 되는데 내년 초 전당대회를 치르기 위한 시간이 빠듯하다”고 말했다.

하지만 문제는 당무감사에 착수를 한 상태에서 당협위원장들을 교체하면, 감사 대상이 사실상 사라진다는 점이다.

또한 전당대회를 치른 후에 새 지도부가 당협위원장들을 다시 교체할 수도 있다.

이 때문에 현역 의원을 비롯해 원외 위원장들은 강하게 반발했다.

한 현역 의원은 “절차적 정당성을 확보하지 못하면 심한 당내 저항에 직면할 수밖에 없다”면서 “특정 세력을 배제한다는 불순한 의도를 갖고 진행한다는 의심을 받지 않길 바란다”고 경고했다.

한 원외 당협위원장도 “당협위원장을 일괄 사퇴시키고 조강특위에서 ‘면접’을 통해 지도부 입맛대로 선정하는 얘기 같은 말도 안 되는 소리”라고 일축했다.

한국당은 추석 연휴가 끝나고 조강특위 구성과 공모 등 본격적인 절차에 착수할 것으로 보인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