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 성장·증시 호황에도 인도 경제 안심할 수 없는 이유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세미 기자
입력 2018-09-05 10:5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인도 경제 올해 2분기 8.2% 고속 성장

  • "루피 급락에 고유가까지 더해지면 경제 악순환 빠질 수도"

[사진=AP연합]


인도 경제가 올해 2분기(4~6월)에 전년 동기 대비 8.2% 성장했다. 인도 증시의 벤치마크인 센섹스 지수는 역대 최고치까지 2%만을 남기며 고공행진하고 있다. 이 같은 훈풍에도 불구하고 많은 전문가들은 인도 경제를 낙관하지 못하는 모습이다. 루피화 약세와 강(强)달러, 고유가, 경상수지 적자, 내년 총선을 앞둔 불확실성까지 모두 인도 경제를 위협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주 발표된 인도의 2분기 국내총생산(GDP)은 전년 대비 8.2% 증가했다. 9분기 만에 최고 수치이자 블룸버그 사전조사에서 전문가들이 예상한 7.6%를 훌쩍 뛰어넘는 결과다. 인도는 나렌드라 모디 총리가 실시한 화폐 개혁과 부가세 단일화에 따른 혼란을 극복하면서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주요 경제국의 입지를 다시 한 번 과시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인도 경제에 드리운 먹구름에 주목하고 있다. 싱가포르 소재 옥스퍼드 이코노믹스의 프리양카 키쇼어 서아시아 이코노미스트는 지난 2일(현지시간) 블룸버그에 “올해 하반기 전망이 그리 낙관적이지는 않다”면서 “내년 총선을 앞두고 모디 정부가 표심 잡기에 집중하면 경제 개혁 모멘텀도 둔화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최근 아르헨티나와 터키를 중심으로 불거진 신흥국 위기에서 인도도 예외는 아니다. 신흥국 환시가 요동치면서 달러·루피 환율은 71루피를 돌파하며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인도 루피 가치가 사상 최저치로 떨어진 것이다. 미국 금리인상 전망으로 달러 강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루피는 올해 들어서만 달러 대비 10% 가까이 미끄러졌다.

전문가들은 루피 약세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고 있다. IHS 마킷의 아시아·태평양 지역 수석 이코노미스트인 라지브 비즈와스는 최근 CNBC에 “인도 루피는 더 내릴 것으로 보인다. 미국의 금리인상, 인도의 경상수지 및 무역적자의 확대, 신흥국에 대한 투자심리 악화는 루피에 하방 압력을 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올해 말 달러·루피 환율이 72루피까지 오르고 내년 8월에는 74루피를 가리킬 것으로 전망했다.

인디아노믹스 컨설팅의 수석 이코노미스트 리테시 쿠마르 싱은 니혼게이자이 기고를 통해 인도 중앙은행(RBI)은 시장 개입을 통해 루피의 추가 하락을 반드시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지 않을 경우 달러 부채가 많은 기업들을 중심으로 경제가 치명타를 입을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인도의 대외 부채는 올해 1분기 기준 5297억 달러로 전년 대비 12.5%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도 기업들의 외환 익스포저 중 약 40%는 헤징을 하지 않아 루피 약세로 인한 충격이 클 수밖에 없다.

루피 하락은 인도의 원유 수입에도 큰 여파를 미친다. 인도는 원유의 80%를 수입할 만큼 에너지의 대외 의존도가 높다. 원유 수요는 중국에 이어 세계 2위다. 인도가 원유 수입을 위해 루피를 달러로 환전하는 데만 매년 15억 달러의 비용이 들 정도다. 이런 상황에서 루피가 하락하면 수입 비용은 더 늘어나게 된다. 설상가상으로 유가는 지속적인 상승세에 있다. 올 초 배럴당 60달러대 초반이던 브렌트유는 4일 77.69달러까지 올랐다. 11월 미국의 이란산 원유 거래 제재를 앞두고 추가 상승 전망도 나온다.

에퀴노믹스 리서치의 G. 초카링암 이사는 현지 매체 타임스오브인디아에 “거시적 관점에서 최대 리스크는 유가와 루피 환율이다. 국제유가가 80~82달러를 넘고 달러·루피가 73~75루피까지 오르면 외국인 투자 이탈이 심화돼 악순환에 빠질 수 있다”고 말했다. 지난주 무디스는 인도가 에너지 비용 증가로 인해 예산 목표를 달성하지 못할 것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이렇게 되면 신흥국 위기에서도 기세 좋게 버티던 인도 증시도 흔들릴 가능성이 높다. 센섹스 지수는 4일 전일 대비 0.4% 하락한 3만8157.92로 마감하면서 지난달 28일 장중 기록한 사상 최고치인 3만8920.14까지 2%가량 상승을 남겨두었다. 최근에는 증시로 과도하게 돈이 몰리면서 기업 가치가 적정 수준보다 지나치게 부풀어 오른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