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트럼프 '2차회담' 언급에 "북미관계 탄력 붙은 듯"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주진 기자
입력 2018-08-21 13:5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북미정상 비핵화 의지 결실 과정"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26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계엄령 문건' 논란과 관련한 문재인 대통령의 발언을 전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계엄령 문건 본질은 진실을 밝히는 것" 이라며 "관련자 엄중히 책임 물을 것"이라 발언했다고 김 대변인은 전했다. [사진=연합뉴스]



청와대는 21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차 북미정상회담 가능성을 언급한 것과 관련,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에 대한 두 정상의 의지가 결실을 보는 과정이라고 생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언급에 대한 평가를 요구받고 "제가 평가할 위치에 있지 않다"고 전제한 뒤 "북미관계가 빠르게 진전되면서 좋은 결실이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20일(현지시각) 로이터통신과 인터뷰에서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추가 회담이 곧 이뤄질 것 같으냐'는 질문에 "그럴 가능성이 크다"고 답했다.

김 대변인은 "여러 번 말씀드렸듯 북미관계 발전이 남북관계 발전을 촉진하고 남북관계 발전이 북미관계 발전을 이끄는 선순환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재까지는 북미 간 비핵화 접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에는 "6·12 북미정상회담 이후에 70년 동안 적대관계에 있던 두 나라가 관계를 정상화하고 회복하는 과정이 일직선으로, 똑같은 속도로 나아갈 수는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 안에 우여곡절과 어려움이 있을 수 있는데,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 방북과 트럼프 대통령의 2차 정상회담 언급이 나오는 것으로 봐서 북미관계도 탄력이 붙은 게 아닌가 생각한다"고 했다.

그는 '9월 평양 남북정상회담 날짜가 나오지 않고 있는데 의전·의제 등을 먼저 조율한 뒤 날짜가 나올 수도 있느냐'는 질문에는 "그러지는 않을 것"이라며 "먼저 일정이 나와야 실무 준비가 속도를 낼 수 있다"고 말했다.

'대통령이 위기로 치닫는 고용 문제 해결에 직을 걸라고 했는데, 성과가 언제까지 나와야 한다는 일정 로드맵이 있느냐'는 질문에 김 대변인은 "딱 언제까지 어떤 성과를 거둬야 한다고 산술적으로 답이 나올 성격의 사안이 아니다"라고 답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