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차 남북정상회담, 이르면 8월말 평양 개최 가능성 큰 듯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주진 기자
입력 2018-08-12 16:3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 "13일 남북고위급회담서 합의될 것으로 기대"

[图片来源 韩联社]




제3차 남북정상회담이 이르면 이달 말 평양에서 열릴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12일 오후 춘추관 브리핑에서 “내일 남북고위급회담에서 4·27 판문점선언에서 합의한 남북정상회담의 시기와 장소, 그리고 방북단의 규모 등이 합의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자신의 ‘기대’ 언급을 두고선 “근거 없이 말하는 게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김 대변인은 ‘판문점선언을 거론하고 방북단이라고 한 게 평양 정상회담이라는 의미인가’라는 질문에 대해 “제가 지난번 ‘평양이 기본이지만 평양만이라고 하기는 어렵다’는 취지의 말씀을 드렸는데 그것은 원론적인 말이다. 제가 생각했던 것보다 너무 평양이 아닌 제3의 장소로 (언론이) 해석을 많이 해 부담스러웠다”고 답변했다.

남북 당국은 고위급회담을 하루 앞둔 이날도 회담 합의 도출을 위해 실무 접촉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대변인은 “남북 사이에 이미 여러 공식·비공식적 채널이 많이 있지 않으냐”면서 “실무회담만 해도 몇 가지가 굴러가고 있는지 손꼽기 어려울 정도인데 여러 채널을 통해 내일 회담도 같이 준비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또 광복절 메시지에 남북정상회담 관련 내용이 포함될지에 대해서는 “몇 가지 화두는 있고, 그에 대해 준비하고 있다”며 “지금 세세한 내용을 말씀드리기 어렵지만, 내일 정상회담 관련 합의가 이뤄지면 8·15 경축사에도 그 내용이 담길 것”이라고 말했다.

남관표 국가안보실 2차장이 고위급회담 대표단에 포함된 배경과 관련,  “남 차장은 조명균 통일부 장관과 동행하는 차관급으로서, 청와대의 관련 업무 담당자이고 비핵화 문제와 4·27 합의 내용에 대해 가장 잘 아는 적임자”라고 김 대변인은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