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주거복지 취약계층에 맞춤형 지원… 복지센터 전 자치구로 확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승훈 기자
입력 2018-08-10 10: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SH공사 직영 중앙센터도 개소

과거 송파주거복지센터가 추진한 '다(多)우리 마을관리사업'.[사진=서울시 제공]

서울시가 주거복지 취약계층의 맞춤형 지원 인프라 구축을 마무리했다. 종합적 컨트롤타워 기능은 산하 공기업인 SH공사가 맡는다. 서울시는 10일 25개 자치구별 '지역주거복지센터'가 순차적으로 가동에 들어가며 중앙주거복지지센터도 문을 열었다고 밝혔다.

지역센터는 공공임대주택 입주, 집수리, 주거비 등에 대한 상담부터 긴급주거비·연료비 지원, 집수리 같은 주거환경개선까지 현장밀착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기존 10개였던 게 올해 전 자치구로 확대됐다.

중앙센터는 영등포구 당산동 소재 서울하우징랩에 들어선다. 주거복지 사각지대 발굴, 센터간 네트워크 구축, 센터별 사례 관리·공유 등 지역에서 하기 어려운 광역단위의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곧 운영 매뉴얼을 만들어 그간 센터별로 각각 달랐던 업무 프로세스를 표준화한다. 오는 10월께 '주거복지 통합시스템'도 오픈한다. 개인별 맞춤형 상담과 지원, 사후관리 등 원스톱 서비스 및 지원 대상자의 이력을 관리한다.

서울시는 25개 지역센터와 중앙센터가 모두 문을 열고 상호연계 시스템이 구축됨으로써 누구나 지역에 따라 소외받는 일 없이 양질의 서비스를 균등히 지원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세용 SH공사 사장은 "중앙센터는 주거에 대한 모든 자원들이 모이고 관련 기관들이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는 허브이자 플랫폼"이라며 "다양한 기관과 협업해 주거취약 시민들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적기에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