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결핵관리 후진국 불명예 벗자”…4가지 대책 발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황재희 기자
입력 2018-08-01 12:0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결핵발생률‧사망률 OECD국가 중 1위…2022년까지 절반으로 감소 추진

[사진=보건복지부 제공]


앞으로 5년간 결핵발생률을 절반으로 감소하기 위한 정부 노력이 시작된다.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본부는 2022년까지 결핵발생률을 절반으로 줄이는 ‘제2기 결핵관리종합계획’을 마련했다고 1일 밝혔다.

우리나라는 경제개발협력기구(OECD) 회원국 중 결핵발생률과 사망률 모두 1위다. OECD 회원국 2016년 결핵 지표에 따르면, 인구 10만명 당 77명의 결핵환자가 발생하고 있으며, 사망률도 5.2명으로 가장 높다. 2위인 라트비아와도 2배 가량 차이난다.

정부는 결핵관리 후진국이라는 불명예를 벗기 위한 4가지 대책을 종합계획으로 내놨다.

먼저 결핵을 조기에 발견해 전파를 사전에 차단한다. 인구 고령화는 노인 결핵환자 증가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따라서 노인 결핵 발생이 많은 지역을 중심으로 결핵검진을 실시한다. 노인 의료급여수급권자도 검진 받을 수 있도록 지자체와의 방안도 마련한다.

외국인 결핵환자 증가에 따라 국내 외국인 밀집 거주지역에도 검진 시범사업을 실시한다. 결핵감염에 취약한 영유아‧청소년‧노인 등과 접촉빈도가 높은 직업군(방과후 교사, 간병인 등)을 대상으로는 결핵검진 등의 관리체계를 마련한다.

잠복결핵감염을 치료하는 의료기관은 기존 370개소에서 460개소로 확대한다. 결핵환자 관리 강화를 위해서는 결핵관리 인력을 단계적으로 확충한다.

정부는 결핵진단제와 치료제 개발을 위한 지원도 나선다. 결핵 치료제의 다양한 신약 후보군 개발을 유도하고, 관련 부처‧학계와 협력해 기초 연구를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결핵예방백신(BCG) 수급 불안정을 해소하고, 백신주권 확립을 위해 2020년까지 BCG백신 국산화 개발·허가를 목표로 한다.

또 제약사의 차세대 결핵백신 개발을 촉진하기 위해 백신 후보물질의 비임상‧임상시험도 지원한다.

결핵퇴치를 위한 정부의 역량을 결집하기 위한 관련부처 협의체도 구성해 정기적으로 운영한다. 국제적으로는 환자관리, 잠복결핵감염 검진‧치료관리, 연구개발‧혁신 등 분야별 전문가 자문그룹에 참여한다. 세계보건기구(WHO) 등 국제기구와 국제회의를 공동으로 개최하는 등 긴밀한 협력체계도 구축한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은 “‘결핵 없는 사회, 건강한 국가 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의료인과 시도‧보건소, 사업담당자 등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고, 결핵예방 대국민 홍보도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정부는 2035년까지 인구 10만명 당 결핵환자를 10명 이하까지 감소하겠다는 입장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