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스피커로 테러와 전쟁?… 이스라엘 스타트업, IoT 해킹 서비스 추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홍성환 기자
입력 2018-07-17 15:2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영화 '다크나이트' 한 장면.[다크나이트]

영화 '다크나이트'에서 배트맨이 조커를 잡기 위해 고담시의 모든 휴대전화를 해킹한 뒤 고주파를 발생시켜 도시 전체를 영상화하는 장면이 나온다. 이 기술을 통해 개개인이 무엇을 하는지 작은 행동 하나까지 자세히 들여다보는 것이 가능했다. 또 대화 내용까지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어쩌면 이같은 장면이 현실에서도 일어날지 모르겠다. 한 이스라엘 스타트업이 국가 안보를 목적으로 사물인터넷(IoT) 기기를 활용하는 기술 개발을 추진하고 있기 때문이다.

17일 포브스 등 외신에 따르며 이스라엘 군 출신들이 국가의 사이버 안보를 지원하기 위해 '토카(Toka)'라는 이름의 스타트업을 설립했다. 최근 1250만 달러(약 140억6000만원)의 자금을 모으며 본격적으로 운영에 들어갔다.

특히 이들은 애플 아이폰과 같은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아마존 에코, 네스트 스마트홈 기기 등 IoT 기기를 활용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스라엘군 사이버 전문가 출신인 야론 로젠 토카 회장은 "테러리스트들이 폐쇄된 공간에서 인질을 잡고 있을 때 특공대가 상황을 파악하기 위해 인질이 있는 공간을 부수는 대신 IoT 장비를 활용해 영상과 음성을 쉽게 확보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IoT 기술의 무기화로 인해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우려가 나온다.

토론토대학의 존 스콧-레일튼 연구원은 "인권이 취약한 국가의 경우 이러한 스타트업의 기술이 정부 손에서 관리될 가능성이 있다"면서 "때문에 오용될 가능성이 있다"고 경고했다.

이에 대해 토카 측은 자사 제품이 오용되지 않도록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로젠 회장은 "러시아, 중국 및 다른 적국들은 결코 고객이 될 수 없다"면서 "공격적인 행동네 분명히 나서지 않을 것이고 방어적으로만 이용하도록 할 것이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