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부, 일상 속 '미혼모·부' 차별과 편견 접수받는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은주 기자
입력 2018-06-27 15:2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연합뉴스 그래픽]


"귀하는 일상생활에서 미혼모·부라는 이유로 차별이나 불편을 경험한 적이 있습니까?"

여성가족부가 27일 미혼모·부가 직장, 관공서, 학교 등 일상 속에서 받는 숨은 차별과 불편 사례를 접수받고, 이를 바탕으로 제도 개선을 추진한다.

또한 여가부는 미혼모·부 당사자 대상으로 A4용지 3장 분량의 설문 조사를 실시하고, 홈페이지 통해서도 오는 29일부터 10월 2일까지 100일간 대국민 접수를 받을 예정이다.

이는 우리 사회 미혼모·부에 대한 뿌리 깊은 편견과 차별로 출산·양육을 포기하지 않도록 다양한 가족형태를 포용하는 문화와 인식변화가 필요하다는 데 따른 것이다.

보건복지부 자료에 따르면 유기 아동 상당수는 미혼모 아동으로 추정되며, 입양 아동 91.8%(808명)가 미혼모 아동이다. 

현재 우리나라 미혼모·부는 국내 3만3000여 명으로 부부와 자녀로 이루어진 전통적 가족 형태에서 벗어났다는 이유로 편견과 차별을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KBS 방송문화연구소가 지난 2015년 실시한 인식조사에 따르면 우리 사회가 미혼모를 바라보는 시선이 부정적이라는 답변은 91.4%에 육박했다.

부정적인 이유로는 다양한 가족 형태를 인정하지 않는 사회적 편견(39.5%)이 다수를 차지했다.

그만큼 한 부모 가정에 대한 편견과 차별이 우리 사회에 만연해 있는 것이다.  

이에 정현백 여가부 장관은 “다양한 가족이 차별 받지 않는 일상민주주의가 우리 의식과 생활 속에 더 깊이 뿌리내려야 한다"며 "특히 미혼모·부에 대한 그릇된 통념을 함께 바꾸어가려는 노력이 반드시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이어서 "미혼모·부 당사자가 삶의 변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일상 속 작은 제도 개선‘부터 우선 추진하고, 차별 개선 캠페인 등 포용적 사회인식 정착에 더욱 힘쓰겠다”고 밝혔다.

한편, 조사 결과는 연구 용역 중인 '혼인 외 출산 양육에 대한 차별적 제도 개선'에 반영하여 올 11월 개선 방안을 발표할 계획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