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민생투어 '생생경제' 스타트…부울경서 첫 간담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서민지 기자
입력 2018-06-26 18:2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울산도시공사서 부울경 당선인 정책간담회 열어

  • 홍영표 "부울경 산업 지역 활성화 1조원 추경 집행"

  • 동남권 신공항 건설 위한 부울경 공동TF 마련

26일 오후 울산시 남구 울산도시공사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부산·울산·경남 시도지사 당선자와의 현장 정책간담회에서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6·13 지방선거에서 압승을 거둔 더불어민주당이 26일 '생생경제'라는 캐치프레이즈를 내걸고 전국 민생탐방에 나섰다. 첫 민생탐방 지역은 이번 지방선거에서 모든 광역단체장을 석권한 부산·울산·경남(부·울·경)이다.

광역·기초단체장 당선인들의 공약 이행에 대한 중앙당 차원의 지원에 신경쓰겠다는 의지를 내비친 것으로 보인다. 당은 이번 민생투어에서 고용위기 지역의 경제 활성화 대책, 청년실업 해결책, 골목상권 살리기 해법을 비롯해 노동시간 단축으로 인한 고용·노동 문제 현안도 두루 다룰 예정이다.

민주당은 이날 오후 울산시 울산도시공사에서 부·울·경 광역단체장 당선인들과 정책간담회를 열었다. 당에선 홍영표 원내대표와 진선미 원내수석부대표를 비롯한 원내대표단과 홍익표 정책위 수석부의장, 지방선거공약이행 태스크포스(TF) 단장인 백재현 의원 등이 참석했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간담회에서 "정부·여당은 지난달 동남권 고용위기 산업 지역 활성화를 위해 1조원의 추가경정예산을 집행했다"며 "광역교통청 신설 등 부·울·경 상생협약을 당 차원에서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홍익표 정책위 수석부의장도 "부·울·경 지역이 산업 불황과 함께 실업으로 위기에 처했다는 점을 감안해 전반적 협력방안을 모색하겠다"며 "정책위 차원에서 당선인들의 공약을 검토해 내년도 예산 당정협의 때 먼저 반영하겠다"고 약속했다.

오거돈 부산시장·송철호 울산시장·김경수 경남지사 당선인은 민주당과의 간담회에 앞서 '동남권 공동협력기구' 설치를 골자로 한 부·울·경(동남권) 상생 협약을 체결했다.

아울러 광역단체장 당선인들은 '동남권 신공항 건설을 위한 부·울·경 공동TF'도 만들기로 했다. 동남권 신공항 문제는 2016년 6월 영남권 5개 광역단체장의 합의에 따라 김해공항 확장으로 결론이 났다. 그러나 오거돈 부산시장 당선인이 가덕도 신공항 건설 재추진을 주장하고 나서면서 다시금 이 지역 최대 이슈로 부상한 상황이다. 김경수 경남지사 당선인 역시 김해공항 확장안 재검토 입장을 밝힌 바 있다.

하지만 당장 대구·경북지역의 반발이 만만치 않은 데다, 정부 측인 국토교통부도 신공항 위치 변경에 일단 선을 긋고 있어 논란은 이어질 전망이다. 이에 대해 홍 원내대표는 "당 차원에서는 신중하게 접근해야 할 사안"이라며 말을 아꼈다.

당은 간담회 후 경남 창원에 있는 경남금속을 찾아 고용위기 지역 내 일자리 상황을 점검하고 현장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경남금속은 한국GM의 협력업체다.

민주당은 오는 28일 대한상공회의소와의 정책간담회를 시작으로 재계, 노동계와도 만난다. 사회 각계와의 간담회 일정은 9월 정기국회 이전까지 계속될 예정이다. 특히 최저임금 산입범위 확대법과 근로시간 단축의 6개월 계도 기간 방침에 반발이 심한 노동계와 소통 강화에 주력할 방침이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에 이어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과의 간담회도 추진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