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대입개편 세부사항 논의 착수… "자소서 폐지는 면밀히 검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득균 기자
입력 2018-06-04 13:3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대입 공론화 범위 결정 후속 계획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교육부는 국가교육회의가 2022학년도 대입제도 개편안 공론화 범위에서 제외한 세부사항에 대해 후속 조치에 나선다. [사진=연합뉴스]


교육부는 국가교육회의가 2022학년도 대입제도 개편안 공론화 범위에서 제외한 세부사항에 대해 후속 조치에 나선다.

교육부는 4일 "전문기관과 협력해 전문가·직접적 이해관계자 중심의 간담회, 설문조사, 대입정책포럼 등 의견수렴과 전문적·기술적 검토를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국가교육회의가 권고한 사항을 '존중한다'는 수용 의사를 드러냈다.

교육부가 직접 결정할 정책은 △학생부종합전형(학종) 공정성 제고 △수능 과목 개편 및 대학별 고사 축소·폐지 △수능 시험의 EBS 연계비율 등이다.

학종의 평가자료인 자기소개서와 교사추천서 폐지는 직접적 이해 당사자와 전문가 등의 의견을 들어 8월 말까지 결정한다는 입장이다.

다만 자기소개서 폐지에 대해선 반대 의견도 상당하기 때문에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부대의견을 제시했다.

교육부는 교육평가 전문가, 한국대학교육협의회·한국교육과정평가원 추천 연구자 등을 중심으로 간담회, 설문조사, 대입정책포럼 등을 통해 의견 수렴을 거친다.

특히 학종 신뢰도 제고와 대학별고사 폐지 문제는 대교협과 논의를 거쳐 구체적 대안을 마련하고, 수능 과목 구조 조정은 평가원의 도움을 얻어 더 정교한 방안을 마련한다.

교육부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올해 고1에 처음 도입된 통합사회·통합과학을 수능과목에 포함시킬지 여부 등에 대해서도 검토에 들어간다.

통합사회와 통합과학은 문과생이 과학을, 이과생이 사회를 공부하지 않는 현행 '문·이과 칸막이'를 없앤다는 취지도 도입됐다.

이에 따라 학생부 전형과 수능 전형의 비율 등은 국가교육회의가 공론화 절차로, 나머지 의제는 교육부 자체 논의를 통해 오는 8월까지 결정될 예정이다.

앞서 교육부는 지난달 31일 대통령 직속 국가교육회의가 발표한 대입제도 개편 공론화 범위에 포함시키지 않은 주요 쟁점들에 대해 후속조치 계획을 밝혔다.

국가교육회의는 공론화 범위를 발표하면서 학생부 위주 전형과 수능 위주 전형 간 비율, 수시 수능최저학력기준 활용 여부, 수능의 전과목 절대평가 전환 또는 상대평가 유지 원칙만 공론화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