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과천과학관, 과학 나눔 프로젝트 본격 추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영관 기자
입력 2018-05-28 06: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소외계층 등 대상 다채로운 프로그램 준비

[국립과천과학관 ]


국립과천과학관은 과학을 접할 기회가 적은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과학 나눔 프로젝트를 본격 추진한다고 28일 밝혔다.

도서벽지를 찾아가는 '과학이 간다'와 과천과학관으로 초청하는 '오늘은 과학관 가는 날', '과학희망캠프'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이달 말부터 시작된다.

'과학이 간다'는 과학관을 방문하기 어려운 지역의 학교 또는 시설을 찾아가는 프로그램이다. 과학관과 유관기관들이 방과 후 학교를 방문해 사이언스쇼, 과학강연, 과학 체험교실 등을 3시간 동안 진행하며, 야간 행사에는 이동 천문대 스타카와 간이 천체투영관도 동원된다.

과천과학관과 수도권 과학관, 박물관, 출연연구기관 등 12개 기관이 참여하며, 이달 28일 안산 지역아동센터를 방문하는 것을 시작으로 11월 초까지 총 10회 운영된다. 관람객들로부터 과학도서를 기증 받아 학교에 전달하는 과학도서 나눔 프로젝트도 진행될 예정이다.

'오늘은 과학관 가는 날'은 과학문화 소외계층을 과천과학관으로 초청하는 프로그램이다. 도서 산간, 농어촌 학교 및 다문화 가족 등 과학관을 방문하기 어려운 학생들이 대상이다. 첫 행사로 6월 7일 파주 지역 3개 초등학교(대성동·군내·마정, 총 100여명)를 초청한다. 올해 3차례 이상 초청할 계획으로 희망에 따라 자유학기제수업, 창작 활동, 강연 참여 등 맞춤형으로 참여가 가능하다.

한편 과천과학관에서 개최되는 돔 콘서트, 과학강연이 초·중·고교에 원격 생중계된다. 교육체험 기회가 적은 학교 중에서 실시간 화상중계시스템을 갖춘 전국 120여개를 대상으로 한다. 지난 4월 열린 과학콘서트에서 제주, 목포, 순천 지역 3개 학교에서 시범 중계한 바 있으며, 6월 중 수요조사를 통해 참여 학교를 선정키로 했다.

아울러 과천과학관은 보다 심층적인 과학체험활동을 원하는 학교나 시설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과학희망캠프'를 진행한다. 올해 8년 째 운영 중이며 하루 또는 1박2일 동안 과학강연, 전시관 관람 및 체험, 과학탐구활동 등을 즐길 수 있다. 이달 23일 첫 캠프를 시작으로 올해 과학 소외지역 23개 학교와 28개 사회복지시설에서 총 2100여명이 참여한다.

배재웅 국립과천과학관 관장은 "과학관을 방문하기 어려운 여건에 있는 청소년들에게 과학 체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매우 의미가 있는 일"이라며 "생활수준이나 거주지역에 관계없이 많은 학생들이 과학을 보고, 즐길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