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이슈] 방탄소년단, 기록을 넘어 또다른 기록으로···오늘(23)일 귀국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윤정 기자
입력 2018-05-23 09:4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AP=연합뉴스]


아시아 가수 최초로 빌보드에서 2년 연속 수상한 방탄소년단이 오늘(23일) 화려하게 귀환한다.
 
지난 14일 ‘2018 빌보드 뮤직 어워드’ 참석을 위해 미국으로 출국한 방탄소년단은 23일 오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한다.
 
방탄소년단은 지난 21일 오전 9시(한국시각) 미국 라스베이거스 MGM 그랜드 가든 아레나(MGM Grand Garden Arena)에서 열린 ‘2018 빌보드 뮤직 어워드’에서 2년 연속 톱 소셜 아티스트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이날 방탄소년단은 수상뿐 아니라 무대로도 빌보드를 압도했다. 총 16번의 공연 중 15번째로 등장해 신곡 ‘페이크 러브(FAKE LOVE)’ 무대를 최초 공개한 방탄소년단은 특유의 에너지 넘치는 퍼포먼스와 라이브를 선보이며 7명의 멤버만으로 무대를 꽉 채웠다는 호평을 얻었다.
 
현지 반응 또한 뜨거웠다. 시상식 중간 방탄소년단의 이름이 불릴 때마다 팬들의 함성이 쏟아졌고, 신곡 ‘페이크 러브’를 따라 부르는 팬들의 목소리가 TV 밖으로 전해졌다. 팬들의 뜨거운 환호에 호스트 켈리 클락슨은 “이들을 소개하기 전 귀마개 껴야 할 것 같다”라며 핫핑크색 귀마개를 끼는 퍼포먼스를 선보이기도 했다.
 
방탄소년단은 앞서 18일 온라인 음원사이트를 통해 세 번째 정규앨범 ‘러브 유어셀프 전 티어(LOVE YOURSELF 轉 Tear)’를 공개했다. 새 앨범에는 타이틀곡 ‘페이크 러브(FAKE LOVE)’를 비롯해 ‘인트로: 싱귤러리티(Intro: Singularity)’, ‘전하지 못한 진심’, ‘에어플레인 파트 투(Airplane pt.2)’ 등 총 11개 트랙이 담겼다.

[AP=연합뉴스]


◆ 방탄소년단의 기록은 계속된다···'정규 3집 LOVE YOURSELF 轉 'Tear' 발표
이처럼 보이그룹 방탄소년단이 글로벌 컴백을 이뤄낸 가운데, 기록 행진에 행진을 더하고 있다.
 
방탄소년단은 지난 18일 정규 3집 LOVE YOURSELF 轉 'Tear'로 가요계 컴백하며 전무후무한 컴백 활동을 펼쳤다.
 
지난 21일(한국 시각) 미국 라스베이거스 MGM 그랜드 가든 아레나(MGM Grand Garden Arena)에서 열린 '2018 빌보드 뮤직 어워드'에서 신곡 '페이크 러브'(Fake Love) 무대를 최초로 공개한 것.
 
빌보드 뮤직 어워드 측의 대우는 역대급이었다. 방탄소년단의 좌석은 정중앙에서도 가장 앞자리로 주목을 받은 데 이어, 이날 16번의 공연 중 15번째로 무대에 등장했다. 켈리 클락슨은 "전 세계에서 가장 훌륭한 보이밴드"라며 방탄소년단을 소개하기도 했다. 동시에 '톱 소셜 아티스트(Top Social Artist)' 부문 상을 받으며 2년 연속 해당 부문 트로피를 들어올리게 됐다.
 
또한 빌보드지는 방탄소년단의 기록 경신에 대해 보도하기도 했다. 지난 21일(한국시간) 보도에 따르면, 방탄소년단은 신곡 '페이크러브'로 올해 최대 뮤직비디오 공개 24시간 조회수(24-hour debut)를 공식 기록했다. 이는 해당 부문 역대 세 번째로 높은 조회수이기도 하다.
 
빌보드지는 이날 "유튜브에 따르면 '페이크 러브'는 하루만에 3,590만 뷰를 달성하면서 종전에 'DNA'가 기록했던 2,230만뷰를 넘어서며 자체 최고 기록을 세웠다"며 "이로써 방탄소년단은 역대 공개 24시간 조회수 톱10에 '페이크 러브'(3위)와 'DNA'(9위) 두 곡을 올리게 됐다"고 전했다.

◆ 브랜드평판 1위·기업가치 1조원 달해
방탄소년단은 한국기업평판연구소에서 실시한 2018년 5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 가수 브랜드평판 1위를 차지했다. 2위는 워너원, 3위는 아이콘이다.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참여지수 338만 9356, 미디어지수 219만 5956, 소통지수 58만 6912, 커뮤니티지수 366만 523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83만 7454로 분석됐다. 지난달 802만 3277보다 22.61% 상승한 수치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8년 5월 가수 브랜드평판 분석 결과 방탄소년단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키워드 분석에서 ‘기대하다, 최고, 행복하다’ 가 높게 나타났고, 링크 분석은 ‘빌보드, fake love , 유튜브’가 높게 나타났다. 방탄소년단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은 긍정비율 91.43%로 분석됐다”고 설명했다.
 
브랜드 평판 지수는 온라인상에서 소비자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가정 아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다. 보이그룹 브랜드 평판 지수는 보이그룹에 대한 긍·부정 평가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관심과 소통량 등을 측정할 수 있다.

[사진=빅히트엔터테인먼트 제공]

그렇다면 세계적인 인기를 증명한 방탄소년단의 경제적 가치는 얼마나 될까.
 
방탄소년단이 몰고 온 한류의 파급 효과는 매출액, 판매량뿐 아니라 수치로 환산하기 힘든 무형적 가치로도 추정이 불가능할 정도로 막대하다.
 
앞서 2012년 글로벌 한류 열풍을 이끈 싸이의 '강남스타일'은 경제유발효과와 문화적 가치가 1조 원에 달한다고 평가받았지만 전문가들은 방탄소년단의 경제적 가치가 싸이를 넘어설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코트라(KOTRA)는 싸이 열풍이 한창인 2013년 유럽에서 분 한류 바람으로 한국의 국가브랜드 가치는 4.4% 상승하였으며 이로 인해 파생된 국가 브랜드 자산창출액은 6656억 원에 달했다고 분석했다.
 
최근 KB 국민은행, 코카콜라, LG전자 등 업계를 대표하는 기업들이 방탄소년단을 모델로 선정하며 그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이 기업들은 "방탄소년단의 에너지와 열정이 기업의 이미지에 부합하다"면서 "미국, 유럽, 중남미에서도 인기가 높다는 점 때문에 새 모델로 선정했다"고 이유를 밝혔다.
 
방탄소년단이 출연한 'KB스타뱅킹' 광고 영상은 특히 외국인들이 큰 관심을 보이며, 일 평균 10만 뷰 이상의 조회 수를 꾸준히 유지하고 있다. 지난해 12월 방탄소년단이 부른 서울 홍보 음악 '위드 서울(With Seoul)' 뮤직비디오 역시 공개 하루 만에 약 135만 조회 수를 돌파하는 등 체감 인기는 가히 천문학적이다.
 
전문가들은 빌보드 2년 연속 수상을 통해 세계적 그룹으로 거듭난 방탄소년단의 활약이 장기적으로 ‘강남스타일’의 영향력을 가뿐히 뛰어넘을 것으로 보고 있다.
 
‘강남스타일’ 이후 제2의 싸이, 제2의 ‘강남스타일’은 결국 등장하지 않았으나 방탄소년단이 세운 기록을 방탄소년단이 깨는 현재 구도에서 싸이 이상의 경제적 가치를 기대해 봄직하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특정 음원 한 곡이 인기를 끄는 것이 아니라 앨범 전체를 통해 평가받는 음악과 퍼포먼스의 우수성에 대한 지지가 확연하기 때문이다. 이들의 경제유발효과가 1조 원을 훌쩍 넘을 것이라는 기대가 높아지는 근거다올해 빌보드 뮤직 어워즈 ‘톱 소셜 아티스트상’이 다시 한번 방탄소년단에게 돌아갔다. 방탄소년단은 21일 미국 라스베이거스 MGM 그랜드 가든 아레나(MGM Grand Garden Arena)에서 진행된 ‘2018 빌보드 뮤직 어워즈’(이하 BBMAs)에서 ‘톱 소셜 아티스트’ 부문 상을 수상했다. 이날 방탄소년단은 수상뿐 아니라 신곡 ‘페이크 러브’(FAKE LOVE)의 첫 무대를 선보이며 전세계 대중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한편 아시아 가수 최초로 미국 빌보드에서 컴백 무대를 선보인 방탄소년단의 한국 컴백은 24일 오후 8시 30분 방송되는 Mnet ’BTS COMEBACK SHOW’를 통해 이뤄진다. ‘BTS COMEBACK SHOW’는 방탄소년단의 콘텐츠만으로 90분 동안 채워질 예정이다. 새 앨범 타이틀곡 무대는 물론, 수록곡 무대도 확인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기대를 모은다.

그룹 방탄소년단이 전 세계적 신드롬을 일으키며 새로운 K팝 역사를 써 내려가고 있다. 우리는 그 역사의 증인이다. 앞으로도 방탄소년단이 어떤 역사를 다시 쓰게 될 지 귀추가 주목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