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공사 "천연가스 보급으로 미세먼지 줄인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노승길 기자
입력 2018-05-13 14:0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친환경 에너지 공급으로 정부의 에너지 전환정책 선도

  • CNG 버스 대체 114억원 구매보조금 지급…야드트랙터 연료 LNG 전환

[사진 = 한국가스공사]


미세먼지 감축이 국민적인 관심사로 자리잡은 가운데, 한국가스공사가 △산업용 천연가스 가격 인하 △노후 경유버스의 CNG(압축천연가스) 버스 전환 보조금 확대 등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각종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천연가스는 액화 과정에서 분진·황·질소 등이 제거돼 연소시 공해물질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 청정연료다. 환경 보전에 기여도가 큰 친환경 에너지다.

가스공사의 다양한 친환경 천연가스 보급 확대가 미세먼지는 물론, 온실가스 감축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 CNG 버스 전환·야드트랙터 연료 LNG 전환 등 미세먼지 저감 선도

세계보건기구(WHO)가 1급 발암물질로 지정한 미세먼지는 몸속에 한번 들어오면 배출되지 않고, 그대로 쌓여 매우 위험하다. 최근 우리나라에도 봄철 황사와 함께 미세먼지에 대한 우려와 관심이 확산되고 있다.

미세먼지는 중국발 원인도 있지만, 국내 자체 오염원이 상당 부분을 차지한다.

공장·가정에서 석유 및 석탄과 같은 화석 연료가 연소될 때 발생한다. 특히 자동차 매연으로 인한 배출가스에서 나오는 대기오염 물질이 대표적인 미세먼지의 원인으로 꼽힌다.

정부도 다양한 대책을 발표하며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노력 중이며, 가스공사는 정부의 미세먼지 저감정책 추진을 선도하고 있다.

가스공사는 우선 도로위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노후 경유버스를 CNG 버스로 대체하기로 하고, 구매 보조금을 확대했다.

특히 연료 보조금 신설과 충전소 보조금 확대 등의 사업도 병행, CNG 버스가 전년보다 313대 증가하는 데 기여했다. 가스공사의 노력으로 수송용 연료전환이 순차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또 야드트랙터(컨테이너 운송차량) 연료를 경유에서 액화천연가스(LNG)로 바꾸는 사업을 통해 항만 대기질 개선에도 기여하고 있다.

가스공사와 해양수산부, 부산신항간 민·관·공 협업을 통해 이미 야드트랙터 107대의 연료 전환을 이뤄냈다. 올해도 100대가량 야드트랙터의 연료 전환을 목표로 하고 있다.

가스공사 관계자는 "야드트랙터의 연료 전환을 위한 충전소 설치가 지난해 완료돼 앞으로 800대 이상의 야드트랙터에 대한 추가 연료전환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주택·건물에서 가스발전기를 구동시켜 전기와 열을 동시에 생산하는 대표적인 분산형 전원시스템인 자가열병합발전 활성화를 위한 노력도 눈에 띈다.

가스공사는 자가열병합발전 확대를 위해 설치장려금을 기존 킬로와트(kw)당 5만원에서 10만원으로 두 배 확대했다. 킬로그램(kg)당 29.142원의 부담금도 면제하는 등 경제적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이외에 천연가스 기반 신에너지인 연료전지를 활용한 '에너지 자립형 친환경 주거단지'(52세대)를 조성, 건설 분야 등 280여명의 일자리 창출 효과를 거뒀다. 향후 가정용 연료전지 홍보 랜드마크로 활용할 예정이다.

2019년까지 대구에 건설하는 천연가스기반의 친환경 자립형 에너지 타운 조감도. [사진 = 한국가스공사]



◆ 온실가스 감축, 천연가스 수요 확대가 답이다

날로 심해지는 대기 오염과 지구 온난화를 막기 위해 전 세계가 교토의정서(2005년 발효), 파리기후협약(2015년 채택) 등을 통해 기후변화의 주범으로 온실가스를 정의하고 심각성을 공유하고 있다.

특히 파리기후협약은 이전과 달리 5년마다 당사국이 탄소 감축의무를 지키는지 검토 조항을 넣었다. 선진국과 개도국 모두가 책임을 분담, 전세계 기후 재앙을 막는 데 동참을 요구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2020년까지 국가 온실가스 배출전망치(BAU) 30% 감축을 실현하기 위해 국내 599개의 업체를 대상으로 '배출권 거래제'를 추진하는 등 대응에 속도를 내고 있다.

배출권 거래제란 정부의 할당범위내에서 실질적 온실가스 배출량을 평가해 배출권의 여분 또는 부족분에 대해 업체간 거래를 허용하는 것을 말한다.

정부는 제8차 전력수급 기본계획 및 제13차 장기 천연가스 수급계획에서 석탄, 석유 등 화석연료에서 저탄소 에너지로의 연료 전환을 통한 온실가스 감축 방안을 발표했다.

구체적으로 석탄세율 20% 인상과 추가 인상을 검토하는 에너지 세제 개편과 석탄발전 총량규제 등을 통해 화석연료의 사용을 줄이고, LNG 발전 비중을 2018년 1652만t에서 2031년 1709만t으로 확대한다.

이를 통해 온실가스를 2030년까지 3억3000만t에서 2억4000만t으로 26% 감축한다는 목표다.

가스공사도 정부의 에너지 전환정책에 부응, 저탄소 산업연료인 산업용 천연가스 수요증대를 위해 산업용 천연가스 요금을 종전 대비 10.2% 인하했다.

이어 산업용 천연가스 이용설비에 대한 운영보조금으로 연 12억3000만원을 지급하는 등 적극적인 맞춤형 마케팅을 펼쳤다.

또 대량 수요처 중심의 가스이용업체 연료전환을 유도하기 위해 산업체 밀집 특별관리지역(경기·경남)을 선정, 도시가스사와 합동 현장 타켓형 마케팅을 실시했다.

그 노력의 결과로 산업용 판매량은 3년 연속 감소세를 극복하고, 전년 대비 7% 증가한 610만t을 기록했다.

◆ 가스공사 "친환경 에너지 시대, 안전하고 깨끗한 천연가스 신사업 추진"

가스공사는 천연가스 불모지였던 우리나라에 천연가스의 안전하고 안정적인 공급이라는 사명을 가지고 1983년에 설립됐다.

현재 가스공사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에너지 공기업으로 성장해 천연가스 저장설비 72기, 공급배관 4790km 등 세계 최대 규모의 생산 및 공급설비를 바탕으로 전국 90% 지역에 천연가스를 공급한다.

천연가스는 대표적 친환경에너지인 것은 물론 연탄·석유 등 타 연료에 비해 열효율이 높고 냉난방은 물론 자동차·유리·전자·섬유 및 금속처리 산업 등에 다양하게 이용된다.

특히 배관으로 공급돼 별도의 수송 수단이나 저장 공간이 필요없고, 모든 가스기구에 다용도로 사용되는 편리한 에너지이다.

또 공기보다 가벼워 누출돼도 쉽게 날아가며, 발화온도가 높아 폭발 위험이 적다.

가스공사는 천연가스 보급확대를 위해 다양한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온실가스·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신산업도 지속적으로 발굴할 계획이다.

가스공사 관계자는 "최근 해양환경 규제와 맞물려 새롭게 부각되는 선박용 LNG벙커링 사업과 이산화탄소 저감효과가 40% 달하는 고효율 친환경 신재생 에너지원인 연료전지 사업을 중심으로 천연가스 신사업 기반을 구축하겠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