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권, 北에 지점 준비 등 분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운 기자
입력 2018-05-07 18:3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기업은행, 개성공단 입주 준비

  • 수출입은행, 북 연구센터 복원

  • 남북 공동 SOC 사업도 관심

금융권도 북으로 향하고 있다. 남북 정상회담으로 조성된 민간 부문의 경제 교류 활성화로 인해 금융권에도 순풍이 불 것으로 점쳐지기 때문이다. 금융권은 개성공단 지점 설치부터 사회간접자본(SOC) 사업에 주목하고 있고, 통일 관련 금융 상품 출시도 검토 중에 있다.

7일 금융권에 따르면 기업은행은 개성공단 지점 설치를 위해 ‘통일금융준비위원회’를 구성했다.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가 해제될 경우 개성공단 재가동 등 남북 경제협력(경협)이 본격화할 것에 대비한 움직임이다.

기존 개성공단 입주 은행은 우리은행이었지만, 공단이 재가동되면 우리은행 외에 기업은행의 입주도 점쳐지고 있다. 올해 3월 말 기준으로 금융감독원이 관리하는 개성공단 입주 기업은 125개, 이 가운데 과반인 64곳의 주거래은행이 기업은행이기 때문이다.

남북협력기금을 운용하는 수출입은행은 북한·동북아연구센터를 복원한다. 연구 인력들의 잇따른 이탈로 유명무실해진 연구센터의 채용 계획을 검토 중이다.

동해선 및 경의선 철도와 도로 건설 등 북한과 함께 진행될 수 있는 SOC 사업에도 금융권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교보증권에 따르면 남북 간 경제협력을 전제로 북한 경제특구 개발과 에너지·교통 등 인프라 사업, 한반도 개발 협력 등 인프라 투자에는 연평균 27조원, 10년간 총 270조원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상황이 이렇자 신한금융지주의 연구조직인 미래전략연구소는 ‘남북 경협 방향성 및 북한 금융경제현황’이라는 주제로 연구를 진행 중이다.

신한은행은 고성그린파워 석탄화력발전사업, 송산봉담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등 각종 인프라 금융사업의 경험을 살려 북한 내 인프라 사업에 금융을 주선하거나 금융주관사로서 역할을 모색해 나갈 계획이다.

KB금융지주와 국민은행도 전략을 담당하는 부서에서 대북 사업의 밑그림을 그리고 있다.

국민은행은 특히 철도, 항만, 도로, 통신 등 기반시설 확충을 위한 인프라 금융과 프로젝트 금융에 참여를 검토하고 있다.

개성공단 폐쇄 등 남북 관계가 경색되며 자취를 감춘 금융상품도 부활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

국민은행의 ‘KB통일기원적금’과 농협은행의 ‘NH통일대박 예·적금’, 기업은행의 ‘IBK통일기원통장’등은 판매가 중단된 상태지만, 통일 관련 금융상품 대부분이 통일기금 조성에 자동으로 기부하는 등 공익적인 성격이 큰 만큼 시간을 두고 검토한다는 입장이다.

시중은행 관계자는 “정부 차원에서 남북경협사업이 확정돼야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이 생기기 때문에 여러 방안을 들여다보고 있는 상황”이라며 “기회가 오면 그동안 쌓은 경험과 노하우를 기반으로 대북 사업의 금융에서 의미 있는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