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중로 국회의원, 국방위서 국토위로 상임위 갈아탄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세종)김기완 기자
입력 2018-05-02 17: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세종역 설치' 바른미래당 역할, 국토교통부 관계공무원과 추진사항 검토

 ▲ 김중로 바른미래당 세종시당위원장이 국토교통부 관계공무원들에게 그간 세종역 설치 추진 사항을 보고받고 있다. 김 위원장은 현재 국방위원회에서 국토교통위원회로 상임위원회를 옮길 예정이다. [사진=바른미래당]

김중로 바른미래당 국회의원이 국회 소속 상임위원회인 국방위원회에서 국토교통위원회로 6월께 소속을 옮길 전망이다. 이 같은 선택은 KTX 세종역 설치를 위한 중앙 정치권에서의 역할과 설득을 위한 것.

김 의원은 현재 바른미래당 세종특별자치시당 위원장을 겸하고 있다. 세종시 발전을 위해 바른미래당에서도 역할을 하겠다 그의 입장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최근 김중로 의원은 국토교통부 관계 공무원들을 만나 KTX 세종역 추진사항을 검토하고 세종역 설치의 타당성 하다는 입장을 내놨다.

앞서, 철도공단은 2016년 8월부터 지난해 6월까지 세종역 신설 타당성조사를 실시했지만 설치 미흡의 결과가 나온 바 있다. 당시 공단의 주요 분석 내용을 살펴보면 정거장 설치 조건에 부합하는 금남면 발산리를 대상지로 분석했다.

또 터널사이 교량구간에 분기기 설치가 곤란해 부본선을 설치하지 않는 것으로 검토됐다. 정거장 설치 사업비에 1321억원의 예산으로 최소 반영이 계획되기도 했다. 공단은 1일 승차인원을 최대 6671명으로 분석했으며 이는 2035년 기준이다. 세종역 운영의 정상화는 사실상 세종시 완성 시점인 2030년 이후라는 얘기다.

세종역이 신설되면 인근 청주시 오송역은 26%정도 이용객이 감소되고 공주역은 8% 감소 될 것이란 분석이 나오기도 했다. 게다가 안전상에도 문제가 있었다. 실제 인근지역은 세종역 신설에 대해 호의적이지 못한게 사실이다. 충북도와 청주시는 행정과 시민사회와 연대해 지속적으로 세종역신설을 반대했고, 공주시 역시 신설을 반대해 왔다.

특히 호남고속철도 노선 중 세종시 통과 구간은 대부분 터널과 교량구간으로 역사 신설이 어렵다는 결론이다.

김 의원은 "국토교통위원회로 상임위를 옮겨 세종역사 신설 사업비 1321억원에서 확대해 안전을 보완하고 설치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계획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