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줌인엔터프라이즈] 핀테크 원조 키움증권 AI 투자도 선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부원 기자
입력 2018-05-01 17:2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호재·악재 포트폴리오에 반영

  • 상승장 주식 하락장 현금자산

  • 개인투자자 위한 자문서비스도

증권가 '핀테크 원조'인 키움증권은 인공지능(AI) 투자에서도 맨 앞에 있다. 로봇을 활용하는 투자자문 서비스인 로보어드바이저 알고리즘 개발에 누구보다 발 빠르게 나섰고, 이를 활용해 차별화한 금융상품을 내놓고 있다.

1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키움증권은 로보어드바이저 열풍이 불기 전인 2015년 일찌감치 사내 핵심인력을 모아 태스크포스(TF)를 만들었다. 업계에서 가장 먼저 자체적인 로보어드바이저 알고리즘을 내놓기 위해서다.

당시 경쟁사에서는 관련기술을 가진 신생 투자자문사와 협업하느라 바빴다.

이에 비해 키움증권은 독자적으로 개발을 추진했다. 키움증권 로보어드바이저는 리서치 노하우와 최신 금융공학을 집약한 자체 모델을 활용했다. 금융시장에 갑자기 큰 호재나 악재가 생기면 로보어드바이저 알고리즘이 포트폴리오를 자동으로 다시 배분한다.

키움증권이 자체 개발한 로보어드바이저 모델명은 '로키1'이다. 이를 기반으로 '로키 로보어드바이저 랩어카운트'도 내놓았다. 상품 유형은 투자자 요구에 맞춰 다양화했다. 모멘텀 투자형(국내 주식 투자형)과 글로벌 자산배분형(원화 투자형), 글로벌 자산배분형(달러 투자형)이 있다.

모멘텀 투자형은 주가 상승을 예상할 때 주식을 80% 수준으로 편입한다. 반대로 주가 하락을 점칠 경우에는 최대 100%까지 현금성 자산으로 채운다. 글로벌 자산배분형은 국내·외 상장지수펀드(ETF)에 투자한다. 환헤지는 하지 않는다.

'하이 로키1 글로벌 로보어드바이저'는 선진국 주식 ETF에 주로 투자한다. '키움 로키1 멀티에셋 로보어드바이저'는 선진국·신흥국 주식 ETF를 고르게 담고 있다.

키움증권은 개인투자자를 위한 모바일 주식투자 자문서비스도 운영한다. 회사 관계자는 "그동안 1대1 자문서비스는 소수 자산가나 기관투자자가 누리는 것으로 인식됐었다"라며 "이제 개인 고객도 전문 투자자문사를 통해 1대1 포트폴리오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온라인 계약이 쉽다는 것도 장점으로,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한 후 1분이면 원하는 자문사를 찾아 자문계약을 맺을 수 있다"며 "모바일 주식매매 서비스도 꾸준히 개선하고 있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