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몬드 언제 먹으면 효과적?…식전엔 체지방 감소·간식은 콜레스테롤 개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현미 기자
입력 2018-04-27 15:2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캘리포니아아몬드협회 제공]


아몬드는 식사 전에 섭취하면 체지방과 내장지방이 줄어들고, 매일 챙겨 먹으면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가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현숙 숙명여대 식품영양학과 교수팀과 박현진 ICAN 영양연구소 박사(사진)팀은 아몬드 섭취 시점이 한국인 체지방과 혈중 지질 지표 개선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연구는 캘리포니아아몬드협회 지원을 받아 이뤄졌으며, 한국영양학회 영문학술지(NRP)와 한국식품영양과학회 국제학술지(JMF)에 실렸다.

NRP에는 국내 성인 169명을 대상으로 16주간 하루 56g의 아몬드를 식사 직전에 나눠 먹는 군과 식간 간식으로 섭취하는 군, 동일한 열량의 고탄수화물 간식을 먹는 대조군으로 나눠 체지방과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변화를 살펴본 결과가 실렸다.

분석 결과 식전에 먹은 사람들이 고탄수화물 간식을 섭취하는 군은 체지방과 내장지방을 비롯한 총지방량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식간 간식으로 아몬드를 먹은 군은 섭취 전보다 총 콜레스테롤은 16.55㎎/㎗,  몸에 나쁜 저밀도지단백(LDL) 콜레스테롤 수치는 16.02㎎/㎗ 줄었다. 식사 전에 먹는 군은 각각 10.84㎎/㎗, 9.05㎎/㎗, 나머지 군은 7.81.69㎎/㎗, 6.82㎎/㎗ 감소했다.

JMF에 실린 논문은 총 20주간 실험 대상자를 매일 56g의 아몬드를 섭취하는 군과 동일한 열량인 고탄수화물 간식을 섭취하는 군으로 나눠 혈중 지질지표 변화를 살펴봤다.

그 결과 20주간 매일 섭취한 군은 대조군보다 혈중 콜레스테롤과 LDL콜레스테롤 수치가 아몬드를 먹기 전보다 각각 10.1%와 10.7%로 줄어들었다.

박현진 박사는 “이번 연구는 아몬드를 하루 중 언제 먹느냐에 따라 효능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음을 규명한 것”이라면서 “개인 건강 상태에 따라 적절한 아몬드 섭취 시점을 결정하는 것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