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A] 서울 도시재생 사업지 최대 10곳 선정…유력 대상지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종호 기자
입력 2018-04-24 16:1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저층 주거지 밀집한 은평·양천은 물론, 유휴 국공유지 있는 수색·상암 등 거론

이낙연 국무총리가 24일 오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도시재생특별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정부가 올해 도시재생 뉴딜사업 대상지로 서울에서 최대 10곳을 선정하기로 하면서 어느 지역이 지정될 지를 두고 관심이 쏠린다. 업계에서는 저층 주거지가 밀집한 은평과 양천은 물론, 유휴 국공유지가 있는 수색과 상암 등을 유력 후보지로 언급하는 상황이다.

정부는 24일 오후 2시 정부서울청사에서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제11차 도시재생특별위원회를 열고 ‘2018년 도시재생 뉴딜사업 선정계획안’과 ‘2017년 도시재생 뉴딜시범사업 선도지역 지정안’을 심의·의결했다.

이날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방자치단체의 사업 참여와 자율성 확대 등을 위해 도시재생 사업의 70%가량을 해당 시·도에서 선정하게 되는데, 서울에서도 가장 많은 7곳(600억원)의 사업이 추진될 전망이다.

서울은 공공기관 제안형에서도 3곳까지 선정될 수 있어 최대 10곳에서 도시재생 사업이 진행될 수 있다.

국토부와 서울시는 부동산시장 과열을 이유로 서울을 지난해 도시재생 사업지에서 제외했으나, 올해는 17개 시·도에서 가장 많은 사업을 진행하기로 했다.

업계에서는 저층 주거단지가 밀집한 은평과 양천, 강서를 비롯해 유휴 국공유지가 있는 수색과 상암 등 에서 도시재생 사업 추진이 유력할 것으로 평가한다.

은평과 양천, 강서 등은 1980년대 이후 지상 4~5층 규모의 다가구·다세대 주택이 밀집해 있는 지역으로 주택 노후화에도 재개발이나 재건축이 제때 이뤄지지 않은 곳이다.

전문가들은 오는 7월 서울시에서 이곳 등 7곳을 도시재생 사업지로 신청해 평가절차를 진행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다.

이와 함께 공공기관 제안형으로 진행되는 사업에서는 서울 내 최대 3곳이 선정될 전망인 가운데 한국철도공사(코레일) 차량기지가 있는 수색과 상암 등이 후보지로 거론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