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리커창 총리가 상하이 자유무역구 다섯번째 찾은 이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인선 기자
입력 2018-04-12 13:5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시진핑 보아오포럼서 '개혁개방' 강조한 날…리커창도 '개혁개방' 강조

  • 리커창이 공들여 만든 상하이자유무역구

  • 자유무역구 업그레이드 버전 '자유무역항' 건설도 모색중

  • 상하이, 하이난 등 후보 도시로 거론

10일 리커창 총리가 상하이 자유무역구 기업서비스 센터를 시찰하고 있다. [사진=신화통신]


리커창(李克强) 중국 총리가 취임후 다섯 번째로 상하이(上海) 자유무역구를 찾아 중국 개혁개방 의지를 재차 내비쳤다. 

관영 신화통신에 따르면 리커창 총리가 10일부터 이틀간 상하이를 방문해 상하이 자유무역구 기업서비스센터, 상하이 양산(洋山)항 무인자동화 컨테이너 터미널 등을 둘러봤다고 관영 신화통신이 12일 보도했다.

이는 미국의 보호무역주의에 맞서 중국의 개혁개방 의지를 내비친 것으로 해석됐다.  리 총리가 상하이를 찾은 당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도 보아오아시아포럼 개막식 연설에서 "중국 인민은 개방을 확대하고 협력을 강화하며 호혜 공영의 개방 전략을 굳건히 이행할 것"이라며 중국이 자유무역수호자임을 강조했다. 

인천(尹晨) 푸단대 상하이자유무역구 종합연구원 비서장은 "지금 이 시점에서 리 총리의 상하이 자유무역구 방문은 오늘날 국제 형세 변화 속에서 중국이 심도있는 개혁과 자주적 개방의 노선을 걷고 있다는 굳건한 결심과 자신감을 보여준 것"으로 해석했다.

사실 리 총리의 상하이 방문은 2013년 3월 취임 후 다섯 번째다. 상하이 자유무역구는 그가 주도적으로 만든 중국 최초의 자유무역지대인만큼 애착도 크다. 2013년 3월 리 총리가 상하이를 방문해 '자유무역구' 개념을 처음 언급한 이후 급물살을 타며 6개월 만인 같은 해 9월 말 상하이 자유무역구는 공식 창설됐다.

상하이 자유무역구는 중국 '제2 개혁개방 시험장'으로 불리며 지난 2013년 9월 29일 28.78㎢ 면적으로 시작했다. 개혁개방의 성공적인 모델로 평가받은 상하이자유무역구는 지난 해 4월에는 종전의 네 배인 120.7㎢로 확대했다. 지난 3년간 상하이자유무역구에서는 외국인 투자 규제 완화, 위안화 자유태환, 은행 금리 자유화, 통관 간소화 등 제도적 개혁을 통해 양적·질적으로 팽창했다.

중국은 상하이 자유무역구를 거울로 삼아서 중국은 2015년 3월 광둥·톈진·푸젠에 자유무역구 3곳을 신설한데 이어 2016년 9월엔 랴오닝·저장·허난·후베이·쓰촨·산시성과 충칭 등 7곳에 추가로 자유무역구를 조성했다.

현재 중국은 자유무역구의 업그레이드 버전이라 할 수 있는 자유무역항 건설도 모색 중이다.

시진핑 주석은 10일 보아오포럼 개막식 연설에서 "높은 수준의 무역 및 투자의 자유화와 편리화 정책을 실시해 중국특색 자유무역항을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이를 통해 홍콩·싱가포르항에 버금가는 자유무역항을 건설한다는 것이다. 현재 자유무역항 후보지로는 상하이, 하이난성 등이 거론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