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 합동채용 설명회…"지방공기업 한산 VS 이전공공기관 분주" 대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원주)박범천 기자
입력 2018-03-30 07:4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지방 공기업은 들러리…채용계획 없거나 소수

29일 연세대학교 원주캠퍼스에서 열린 2018 강원 이전공공 합동채용 설명회에서 학생들이 자신들의 취업 성공 이야기를 진솔하게 얘기하고 있다.  [사진=박범천 기자]


강원도 원주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과 지방공기업이 대거 참여하는 합동채용 설명회가 29일 연세대 원주캠퍼스에서 열렸다.

채용 설명회는 도내 청년들의 양질의 일자리 제공을 위해 8개 혁신도시 이전공공기관과 10곳의 지방공기업이 공동으로 마련했다.

참여 기관으로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국립공원관리공단, 도로교통공단, 한국관광공사, 한국광물자원공사,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 등의 공공기관과 강원도개발공사, 강원도경제진흥원, 스크립스코리아항체연구원, 영월군시설관리공단, 영월청정소재산업진흥원 등의 지방공기업이 참석해 기관에 대한 설명과 채용관련 상담을 진행했다.

학생들은 취업 상담자들을 대상으로 취업에 유리한 자격증과 모집시기·규모, 면접 시 중요한 부분 등에 대한 질문을 이어가며 진지한 모습을 보였다.

지난해 350명을 채용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부스에는 학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았다. 취업 담당자는 “올해 상반기와 하반기에 각각 150여명씩 300여명을 채용할 계획으로 오는 4월 신입사원 채용공고를 낼 예정이다”고 설명했다.

국립공원관리공단 관계자는 “학생들이 채용에 도움이 되는 자격관련 내용에 대한 문의가 많아 취업에 도움이되는 자격관련 내용 상담과 NCS(국가직무능력표준) 채용시험방법에 대해 안내해 줬다며 공단은 올해 40여명을 채용할 예정‘이라고 했다.

29알, 합동채용 설명회장을 찾은 연세대 원주캠퍼스 조민하(우측 2번째), 손규빈(왼쪽 둘째) 등 학생들 모습 


조민하 연세대 원주캠퍼스(4학년) 학생은 “유익한 행사였다”고 평가하면서 “온라인상으로 취업에 관한 정보를 파악하고 문의 하는 데 어려움이 컸었는데 이번 설명회를 통해 많은 궁금증이 해결됐다”고 말했다.

반면, 손규빈 연세대 원주캠퍼스(4학년)학생은 “공공기관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서 좋았지만 취업에 관한 결정적인 질문에 대해서는 회사에서 지침이 나오지 않아 나중에 확인하라는 답변만 반복했다“며 ”행사부스를 직접 찾은 만큼 좀 더 성의 있는 답변을 들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었다”고 했다.

이날 이전 공공기관 부스 앞의 길게 늘어 선 줄과 지방공기업 부스의 한산한 모습이 대조를 보였다.
 

29일 열린 합동 채용설명회에 설치된 이전공공기관 부스가 학생들로 붐비고 있다. 반면 지방공기업 부스는 썰렁한 모습이다. 


한 참석자는 “채용계획이 없거나 소수인 지방공기업들이 다수 눈에 띄었다면서 마치 들러리 서 듯 참석한 것 같다“고 꼬집었다. 이어 ”생색내기가 아닌 실제 일자리 제공을 위한 채용행사가 되기를 바란다“ 덧붙였다.

지방공기업 관계자는 “신규 채용인원의 수가 많은 이전 공공기관에 비해 채용계획이 없거나 미미한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학생들의 발걸음을 잡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며 “부스를 방문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기관에 대한 설명만 하고 있다”고 했다.

한편 극심한 부채 문제로 광해관리공단과 기관 통합이 거론되고 있는 ‘광물자원공사’의 부스가 개설돼 눈길을 끌었다.

광물자원공사 관계자는 “부스를 찾는 학생들에게 성실하게 답변을 해 주고 있다면서, 취업시기와 규모를 묻는 질문에는 당분간 계획이 없다”고 안내 할 수 밖에 없어 답답하다“고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