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관계 난기류에 휩싸이나…文 "日은 가해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은영 기자
입력 2018-03-01 14:3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문재인 대통령 내외가 1일 오전 서울 서대문형무소 역사관에서 열린 제99주년 3·1절 기념식을 마친 뒤 참석자들과 함께 독립문까지 행진한 뒤 만세 삼창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제99주년 3·1절 기념사에서 독도·위안부 문제를 언급하면서 일본을 향해 “인류 보편의 양심으로 역사의 진실과 정의를 마주할 수 있어야 한다”고 비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대문 형무소 역사관에서 열린 3·1절 기념식에서 "우리는 잘못된 역사를 우리의 힘으로 바로 세워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독도는 일본의 한반도 침탈 과정에서 가장 먼저 강점당한 우리 땅”이라며 “지금 일본이 그 사실을 부정하는 것은 제국주의 침략에 대한 반성을 거부하는 것이나 다를 바 없다”고 말했다.

위안부 문제에 대해서도 문 대통령은 “가해자인 일본 정부가 ‘끝났다’라고 말해서는 안 된다”라며 “전쟁 시기에 있었던 반인륜적 인권 범죄 행위는 끝났다는 말로 덮어지지 않는다. 불행한 역사일수록 그 역사를 기억하고, 그 역사로부터 배우는 것만이 진정한 해결”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일본에 진정한 반성과 화해를 촉구했다. 그는 “저는 일본이 고통을 가한 이웃나라들과 진정으로 화해하고 평화 공존과 번영의 길을 함께 걸어가길 바란다”라며 “일본에 특별한 대우를 요구하지 않는다. 그저 가장 가까운 이웃나라답게 진실한 반성과 화해 위에서 함께 미래로 나아가길 바랄 뿐”이라고 전했다.

또 문 대통령은 “대한민국을 국민이 주인인 민주공화국으로 만든 것이 바로 3·1운동”이라며 “이러한 국민들의 역량과 자신감으로 3·1운동과 대한민국 건국 100주년을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과 평화에 기반한 번영의 새로운 출발선으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혔다.

이어 “우리는 앞으로 광복 100년으로 가는 동안 한반도 평화공동체와 경제공동체를 완성해야 한다”며 “분단이 더 이상 우리의 평화와 번영에 장애가 되지 않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빈부, 성별, 학벌, 지역의 격차와 차별에서 완전히 해방된 나라를 만들어내자”며 “김구 선생이 꿈꾼, 세계 평화를 주도하는 문화강국으로 나아가자”고 제안했다.

아울러 “3·1운동이라는 이 거대한 뿌리는 결코 시들지 않는다. 공정하고 정의로운 나라는 이미 국민들 마음 구석구석에서 99년 전부터 자라나고 있었다”며 “이 거대한 뿌리가 한반도에서 평화와 번영의 나무를 튼튼하게 키워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3·1운동의 역사적 의의에 대해 “가장 큰 성과는 독립선언서에 따른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수립”이라며 “임시정부는 우리에게 헌법 제1조뿐 아니라 대한민국이라는 국호와 태극기와 애국가라는 국가 상징을 물려줬다. 대한민국이 임시정부의 법통을 계승했다고 우리 헌법이 천명하고 있는 이유”라고 설명했다.

한편 제99주년 3·1절을 맞은 이날 서울 도심에서는 다양한 ‘태극기’ 집회가 열렸다. 진보 성향 ‘3·1민회 조직위원회’는 오전 11시 종로구 탑골공원에서 광화문 광장으로 행진하며 ‘3·1혁명 100년 대회’를 열었다. 반면 친박 성향의 정당인 대한애국당과 시민단체 태극기혁명국민운동본부는 오후 2시에 각각 서울역 앞과 덕수궁 대한문 앞에서 집회를 열고 정부 저항운동을 벌이겠다는 선언문과 결의문을 발표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