前연희단 거리패 김지현“이윤택 성폭행으로 임신낙태,이후 계속”논란확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광효 기자
입력 2018-02-20 0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성관계 자체는 있었지만 강제로 이뤄지지 않았다”

성폭력을 행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이윤택 연출가가 19일 오전 서울 종로구 30스튜디오에서 피해자들에게 사과하는 기자회견을 가지고 있다. 이윤택 연출가는“제게 피해를 입은 피해자들에게 진심으로 사죄드린다. 정말 부끄럽고 참담하다. 제 죄에 대해 법적 책임을 포함해 그 어떤 벌도 달게 받겠다”고 말했다.하지만 김지현 폭로를 계기로 성폭행 논란도 확산되고 있다./사진=유대길 기자

연극연출가 이윤택 전 연희단 거리패 예술감독의 성폭행 논란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이윤택 전 연희단 거리패 예술감독으로부터 성폭행을 당해 낙태 시술까지 했다는 증언도 나와 논란은 더욱 증폭되고 있다.

19일 이윤택 전 연희단 거리패 예술감독의 기자회견이 있은 직후 김지현 전 연희단 거리패 단원은 자신의 SNS에 올린 글에서 “저는 2003년부터 2010년까지 연희단 거리패에서 활동을 했습니다. 많은 분들이 증언해 주신 것처럼 황토방이란 곳에서 여자단원들은 밤마다 돌아가며 안마를 했었고 저도 함께였습니다”라며 “그리고 그 수위는 점점 심해졌고 급기야 혼자 안마를 할 때 전 성폭행을 당했습니다. 그리고 2005년 전 임신을 하였습니다. 제일 친한 선배에게 말씀을 드렸고 조용히 낙태를 했습니다”라고 말해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김지현 씨는 “낙태 사실을 아신 선생님께선 제게 200만원인가를 건내시며 미안하단 말씀을 하셨습니다. 이후 얼마간은 절 건드리지 않으셨지만 그 사건이 점점 잊혀져 갈 때 쯤 선생님께서 또 다시 절 성폭행하시기 시작했습니다”라며 “자신의 아이를 임신했던 아이기에 전 자신의 사람이란 말씀을 하시면서요. 괜찮다. 괜찮다. 이윤택 선생님과의 일 말고는 연희단 거리패에서의 생활이 선배들과 후배들과의 관계가 그리고 그곳에서의 공연이 너무 좋고 행복해서 그곳을 나올 수가 없었습니다. 그런데 언젠가부터 하늘을 똑바로 쳐다 볼 수가 없었습니다. 무대 위에서 관객 앞에 떳떳하게 서 있을 수가 없었습니다”라고 말했다.

김지현 씨는 “전 몸이 아프다는 핑계를 대며 조용히 그곳을 나왔습니다. 집에 돌아왔지만 일상생활이 불가능 했고 병원에서 공황장애 판정을 받았고 지금도 치료를 받고 있습니다”라고 밝혔다.

JTBC 보도에 따르면 이윤택 기자회견 직전에는 배우 이승비 씨가 글을 올렸다. 주요 내용은 발성연습을 시켜주겠다며 이윤택이 성추행했고 이를 거부하자 배역 비중이 줄었다는 것.

이윤택 성폭력이 조직적으로 이뤄졌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지난 2000년부터 2010년까지 연희단 거리패에 있었던 한 여성은 순번을 정해 이윤택의 기상과 목욕까지 챙겨야 했다는 것.

전 여성단원은 “이윤택 선생님이 새벽 5시든, 6시든 일어나셔서 아함 하시면 여자단원이 일어나서 일어나셨습니까? 물 드릴까요? 그리고 팔을 주물러 드리고…”라고 말했다.

이윤택에게 성폭력을 당한 사람이 수십명이 넘는다는 주장도 나왔다. 전 여성단원은 “매년 한 기수씩만 생각해도 한 기수에 몇십 명씩 들어온 거거든요. 그러면 수백 명 정도 되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이윤택 전 연희단 거리패 예술감독은 19일 오전 서울 명륜동 30스튜디오에서 있은 기자회견에서 “법적 책임을 포함해 어떤 벌도 달게 받겠다”며 “피해를 본 당사자들에게 진심으로 사죄한다. 정말 부끄럽고 참담하다”고 말했다.

이윤택 전 연희단 거리패 예술감독은 성폭행 논란에 대해선 “인정할 수 없다. 성관계 자체는 있었지만 폭력적이고 물리적인 방법으로 강제로 이뤄지지 않았다”며 “SNS에 올라온 주장 중에는 사실이 아닌 것도 있다. 이 문제를 여기서 왈가왈부하거나 진위를 밝힐 수는 없어 법적 절차가 필요하며 사실과 진실이 밝혀진 뒤 그 결과에 따라 응당 처벌받아야 한다면 (처벌) 받겠다. 사실과 진실에 따라 모든 것이 심판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김지현 씨 폭로를 계기로 성폭행 논란은 더욱 확산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