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네스 메모’ 후폭풍..민주당 "트럼프 비호 목적" 강력 반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세미 기자
입력 2018-02-05 11: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AP/연합]


미국 법무부와 연방수사국(FBI)가 트럼프 캠프에 불리한 방향으로 편파 수사하고 있다는 내용을 담은 하원 정보위 문건이 공개된 뒤 워싱턴 정가에 큰 파문이 일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이 이 메모를 마녀사냥의 근거라고 주장하는 가운데, 민주당은 막바지로 접어든 러시아 스캔들 수사에 차질이 생길까 우려하면서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다.

공화당 데빈 누네스 하원 정보위원장의 주도로 작성된 이 ‘누네스 메모’가 공개된 것을 두고 민주당은 사실상 공화당이 트럼프 대통령을 러시아 스캔들로부터 비호하기 위한 것이라며 항의하고 있다. 

애덤 쉬프 하원 정보위 간사는 이날 ABC의 ‘디스위크’ 인터뷰에서 메모의 내용을 거듭 반박했다. 그는 이번 메모는 “공화당이 대통령을 위해 FBI를 정치적으로 공격하는 것“이라면서 메모에 얽힌 이해관계에 의혹을 제기했다.

지난 2일 공개된 4페이지 분량의 이 문건은 미국 법무부와 FBI가 2016년 대선에서 트럼프 캠프의 외교고문이었던 카터 페이지의 감청 영장을 발부받기 위해 허위 근거를 들어 연방 법원을 오도했다는 주장을 담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주말 트위터를 통해 누네스 메모가 트럼프 캠프와 러시아와의 공모 주장이 무효임을 입증하는 것이라고 옹호하는 한편 FBI가 정치적으로 편향되었다고 적었다.

이에 민주당은 지금까지 러시아 스캔들 수사가 마녀사냥이라고 주장해오던 트럼프 대통령이 이 메모를 빌미로 뮬러 특검을 해임하고 러시아 스캔들 수사를 중단하게 만드는 것 아니냐고 우려하고 있다. 최근 뮬러 특검에는 트럼프 대통령과의 대면 조사를 추진하고 있다는 소식이 나오는 등 러시아 스캔들 수사가 막바지에 접어들었다는 분석이 나왔다. 

딕 더빈 민주당 상원의원은 4일 CNN 인터뷰에서 “공화당이 로버트 뮬러 특검이나 로드 로젠스타인 법무부 차관 해임을 염두에 두고 상황을 꾸민 것이라면 미국에서 한 사람만은 법 위에 있는 셈”이라며 “만일 이 메모로 인해 러시아 스캔들 수사가 중단될 경우 잠재적인 헌법 위기 상황이 도래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그러나 일부 공화당 의원들은 로젠스타인 차관의 해임을 요구하는 한편 트럼프 캠프가 대선 당시 부적절한 감시를 받고 있있다며 공세를 가하고 있다. 파이낸셜타임즈(FT)에 따르면 폴 고서 공화당 하원의원은 로젠스타인과 제임스 코미 전 FBI 국장, 샐리 예이츠 전 법무장관 대행에 대해 "해외정보감시법(FISA) 남용 및 불법 행위"의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뮬러 특검과 로젠스타인 차관을 눈엣가시로 여기고 있다는 보도는 여러 차례 나온 바 있다. 지난주 뉴욕타임즈(NYT)는 작년 6월 트럼프 대통령이 러시아 스캔들 수사에 대한 불만으로 뮬러 특검을 해임하려고 시도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로젠스타인 차관 해임설로 거듭 불거졌는데, 백악관은 해임설을 부인하고 있지만 2일 트럼프 대통령은 로젠스타인 차관의 해임을 고려하고 있냐는 물음에 “앞으로 알게 될 것”이라면서 답변을 거부했다고 워싱턴포스트(WP)는 전했다.

한편 워싱턴 관측통들은 미국 정부가 FBI의 신뢰도를 훼손하고 있다는 데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프린스턴대학의 줄리안 젤리저 교수는 FT 인터뷰에서 "트럼프 행정부의 FBI 공격은 FBI 자체의 신뢰도에 의혹을 제기하고 공화당 의원들마저 이 같은 움직임에 동참하고 있다는 점이 무척 놀랍다"면서 "이 같은 행위는 유권자들에게 FBI에 대한 의심을 심어줄 수 있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