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주주총회 분산 유도 "4월에도 개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승재 기자
입력 2018-02-01 09:3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앞으로 주주총회가 4월에도 열리게 된다. 3월 말 주총이 집중되던 이른바 '슈퍼주총데이'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결정이다.

1일 금융위원회는 지난달 31일 김용범 부위원장 주재로 '상장회사 주주총회 지원 태스크포스(TF)'를 열고 주총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우선 12월 결산법인인 코스닥·코넥스 상장기업이 3월 말까지 주총을 열도록 사실상 강제했던 관리종목 지정 및 상장폐지 요건을 폐지한다. 3월 말까지 주총을 개최하도록 한 개별 상장사들의 정관 개정도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이익배당기준일도 영업연도 말일부터 배당일 전일 중 하루를 선택할 수 있도록 개정한다. 다만 회사별로 정관 개정이 필요한 만큼 단기적으로 주총을 3월 중으로 최대한 분산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상장사협의회와 코스닥협회가 주총 집중 예상일을 선정해 기업에 사전에 안내하고 같은 날짜에 주총을 개최하는 회사가 200개를 초과하는 경우 협회가 분산을 유도할 계획이다.

만약 상장사가 주총 집중일에 개최할 경우 2주 전에 사유를 한국거래소에 신고해야 한다.

상장사가 주총 자율분산 프로그램에 참여하면 불성실공시 벌점 감경과 공시우수법인 평가 가점, 전자투표·전자위임장 수수료 1년간 30% 인하 등 인센티브를 부여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