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입은행·무역보험공사 '해외프로젝트 수주 지원 강화' 맞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노경조 기자
입력 2018-01-22 15: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한국수출입은행은 22일 여의도 본점에서 한국무역보험공사와 '해외프로젝트 수주 및 일자리 창출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은성수 수은 행장과 문재도 무보 사장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향후 우리기업의 해외수주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세계 경기 침체로 우리기업의 해외프로젝트 및 수주가 위축됐다는 판단에서다.

실제 해외건설 수주액은 2014년 660억 달러에서 지난해 290억 달러로 절반 이상 감소했다. 선박 수주액도 같은 기간 300억 달러에서 125억 달러로 반토막났다.

업무협약의 주요 내용은 △사업 발굴과 수주를 위해 초기단계부터 협력 △일자리 창출 등 정책효과가 높은 사업 우선 지원 △민간 금융기관 해외 진출 확대 촉진 등이다

우선 수은과 무보는 사업 초기단계부터 두 기관의 프로젝트 정보를 공유하고, 금융지원에 협력하기로 했다.

최근 해외플랜트 시장에 '선금융‧후발주' 방식이 자리 잡으면서 두 기관의 협력 아래 '금융 패키지'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해졌기 때문이다.

두 기관은 또 중소·중견기업이 프로젝트에 참여해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거나 국산 부품과 기자재 사용 비중이 높은 사업에 대해선 우선 지원을 통해 정책 재원의 효율성을 높이기로 했다.

해외프로젝트 규모의 대형화 추세를 감안해 민간 재원의 활용도도 끌어올릴 방침이다.

국내 민간금융기관의 해외 진출이 부진한 상황에서 해외 금융을 주로 취급하는 두 기관이 앞장설 경우, 민간금융기관의 국제화를 앞당길 수 있을 것이란 기대다.

수은과 무보는 이번 업무협약을 실효성 있게 이행하기 위해 임원급이 참석하는 협의회를 정례화하는 등 긴밀한 협력을 약속했다.

수은 관계자는 "우리기업의 해외프로젝트 수주를 위해 두 기관의 협력이 절실한 상황에서 이번 협약이 체결됐다"며 "이를 계기로 우리기업 수주 경쟁력이 한층 제고될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