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 “향후 6년간 국내 모바일 트래픽 10배 늘어난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두리 기자
입력 2018-01-17 09:2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국내 모바일 트래픽 현황 및 전망발표

이동통신 데이터 트래픽 추이 및 4G 비중.[자료=ETRI]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전파자원의 빠른 확보·공급이 가능한 주파수 선순환 기술 개발의 일환으로 ‘국내 모바일 트래픽 현황 및 전망’을 발표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내용에는 국내 이동통신 가입자, 트래픽 추세, 이용자 특성별 트래픽 현황 등을 살펴보고, 2023년까지 향후 6년간 이동통신 가입자, 이동통신 트래픽 전망 등을 소개하고 있다.

지난해 3분기 기준, 우리나라는 인구 대비 이동통신 보급률이 122%를 넘어섰다. 이동통신 대비 4세대 이동통신(4G) 가입률은 78% 수준이다. 이동통신 데이터 트래픽은 305 페타바이트(PB)이며, 그중 4G는 99.6%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향후 5세대 이동통신(5G) 혁신 서비스에 대한 수용도 역시 높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다음 달 개최되는 평창 동계올림픽을 기회로 우리나라는 세계 최초로 5G 시범서비스를 추진하고 있다. 아울러 2019년에 세계 최초로 5G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 연구결과에 따르면, 향후 6년간 국내 이동통신 트래픽은 10배 급증하여 2023년 말에는 3.2 엑사바이트(EB)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다.

그 중에서 5G 시스템은 시장이 성장할수록 풀HD(FHD), 4K, 8K 등의 고화질 동영상 애플리케이션 비중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오는 2023년 말에는 2.8 엑사바이트(EB)까지 증가할 것으로 ETRI는 추정했다.

박승근 ETRI 전파자원연구그룹 프로젝트 리더(PL)는“이번 모바일 트래픽 전망을 시작으로 매년 트래픽 전망보고서가 정례화 되면, 이동통신 기술개발 및 주파수 할당계획, 5G 주파수 공급시기와 공급량 등의 중장기 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 된다”고 밝혔다.

또한 국내 이동통신 서비스 및 시장 환경에 적합한 트래픽 전망이 체계화되면, 이동통신 주파수 수요 및 공급과 연계해 보다 객관적이고 효율적인 전파정책 수립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