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경필 경기지사 “서울시 포퓰리즘 미봉책 '미세먼지 저감책' 중단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수원)김중근 기자
입력 2018-01-16 15: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6일 경기도청 기자회견서 “하루 공짜운행에 50억 원 혈세 낭비”

  • “서울시는 이제라도 수도권 전체 위한 대책 마련 나서야”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서울시의 ‘대중교통 전면 무료’ 조치에 대해 포퓰리즘 미봉책이라며 즉각 중단을 요구했다.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16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서울시의 미세먼저 저감 대책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경기도 제공]


남 지사는 16일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미세먼지 대책 관련 기자회견을 갖고 “서울시는 경기도의 경고에도 불구하고 이른바 '미세먼지 공짜운행'을 15일 일방적으로 시행했다”며 “박원순 서울시장은 포퓰리즘 미봉책을 당장 그만두라”고 촉구했다.

남 지사는 “전체 운전자의 20%가 참여할 경우 1% 정도 미세먼지 농도 감소가 예측되지만 어제는 2%가 참여했으니 효과가 전혀 없었다"며 "하루 공짜운행에 50억 원의 예산이 투입됐고 열흘이면 500억 원, 한 달이면 1500억 원의 혈세가 낭비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서울시의 공짜운행은) 국민 위화감을 조성하고 있으며, (대중교통 무료 혜택을 받지 못하는) 경기도와 인천시는 차별만 느꼈다”며 박 시장을 비난했다.

남 지사는 이어 “(서울시는) 경기도와 단 한 번도 상의하지 않았다”며 “국민의 안전과 행복은 경기도의 신념이자 철학”이라며 “신념을 저버리고 철학을 잃어버린 정책에는 예산을 쓰지 않겠다”고 단호한 입장을 밝혔다.

“경기도는 그동안 불합리한 환승손실보전금 협약으로 지난 10년 동안 7300억 원을 부담했고 그중 서울시가 3300억 원을 가져갔다”며 협약의 불합리성을 강조한 남 지사는 “이번 공짜운행 비용의 약 10% 역시 경기도가 부담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남 지사는 “경기도는 근본적이고 실질적인 미세먼지 저감 대책을 시행하겠다”며 “서울시는 이제라도 수도권 전체를 위한 대책 마련에 경기도와 함께 나서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도는 실질적인 미세먼지 저감 대책으로 △2027년까지 1192억 원을 투입해 도내 경유버스 4109대 모두 폐차하고 친환경 전기버스로 대체 △2020년까지 도내에 전기차 5만대를 보급 △충전기 1만2000대 설치 △2005년식 이하 화물차 5만1000여대 조기 폐차, 매연 저감장치 설치, LPG엔진 개조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