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우성 수석대표 "北예술단, 판문점 통한 육로 방한·수송수단 등 요청"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은주 기자
입력 2018-01-15 22:2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北, 통일분위기 민요·세계명곡 공연…우리 측도 입장 표명

  • 북측 예술단, 140명에 오케스트라 80명, 노래와 춤·기술스텝 포함

평창 동계올림픽 북한 예술단 파견을 위한 실무접촉 수석대표인 이우성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예술정책실장이 1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남북실무접촉 결과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평창동계올림픽 계기에 서울과 강릉에서의 예술단 공연을 약속한 북측이 15일 실무접촉을 통해 육로 방한을 제안하고 그에 따른 수송수단 등 편의 제공도 우리 측에 요청한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 측 수석대표인 이우성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예술정책실장은 이날 오후 서울 정부청사에서 남북 실무접촉 결과 발표를 통해 "북측 예술단은 판문점을 경유해 서울-평창까지 육로로 이동하는 방안을 제기·요청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공동보도문을 통해 140명으로 알려진 북측 예술단의 수에 대해서는 실무접촉 대표단 소속인 정치영 코리안심포니 오케스트라 예술감독이 "(북측이 제시한 예술단의) 오케스트라 규모는 한 80명, 그리고 노래와 춤(추는 사람)이 합해져서 140명"이라면서 "여기에 기술 스텝도 포함"이라고 설명했다. 

북측 예술단이 방한한 뒤의 교통, 서울과 강릉에서의 숙소, 판문점을 통해서 왔을 때의 입국 수속 등 구체적인 문제에 대해서이 실장은 "판문점 연락채널을 통해 문서교환 방식으로 협의해 나가도록 할 계획"이라고 답했다. 

예술단의 파견에 앞서 북측이 먼저 파견하기로 한 사전점검단의 방한 일정에 대해서는 "최대한 빨리 올 것으로 우리 측이 요청했고, 북측도 그 부분에 대해서 공감했다"고 전했다. 사전점검단을 통해 북측 예술단의 구체적인 거처가 정해질 것으로 파악된다. 

아울러 공연 계획과 관련, 그는 "서울과 강릉에서 각각 한 차례씩 공연을 계획 중"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북한 예술단의 공연 내용이 체제선전인 경우가 많다는 지적에는 "북측은 기본적으로 공연 내용과 관련해서 통일 분위기에 맞고 남북이 잘 아는 민요, 세계명곡 등으로 구성하겠다고 설명을 했다"며 "이에 우리 측도 순수 예술적인 민요나 가곡, 고전음악 등이 바람직하다는 입장을 표명을 했다"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