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바른 통합 반대파, 탈당 가시화…창당-복당 엇갈리는 행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송종호 기자
입력 2018-01-04 18:2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국민의당 반대파 "새로운 결의를 할 때가 됐다는 의견이 나왔다"…분당 시사

  • 바른정당 반대파, 탈당 후 자유한국당 복당 모색할 듯…洪 대표 수용여부가 관건

지난 3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민의당-바른정당 통합추진협의체 출범회의에서 양당 의원들이 손을 맞잡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반면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통합 반대파들은 탈당이라는 카드를 빼들고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다. (왼쪽부터)국민의당 이태규·이언주 의원, 바른정당의 정운천 최고위원, 오신환 원내대표. [연합뉴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간 통합 작업이 속도를 내고 있는 가운데 반대파들의 탈당 움직임도 가시화되고 있다.

다만 국민의당 탈당 반대파가 분당 등을 통한 창당을 추진하는 반면 바른정당 반대파들은 자유한국당 복당을 모색하며 상반된 행보를 보이고 있다,

4일 정치권에 따르면 양당 간 통합 교섭 창구인 통합추진협의체가 공식출범하자 국민의당 반대파 모임인 국민의당지키기 운동본부(이하 운동본부)는 개혁신당 창당이라는 카드를 빼들었다.

통합 반대파인 최경환 국민의당 의원은 지난 3일 관련 회의를 마치고 “전당대회 저지만으로는 당을 살리고 수습하는데 부족하다”며 “같이 갈 수도 없고 같이 갈 필요도 없는 상황에서 여러 의원들이 새로운 결의를 할 때가 됐다는 의견이 나왔다”고 말했다.

전당대회 저지만으로는 통합을 막기 어려워 분당이라는 카드를 빼든 것으로 풀이된다.

이날 회의에는 박지원 전 대표를 비롯해 정동영·조배숙·유성엽·김종회·박주현·박준영·윤영일·이상돈·장정숙·최경환 의원, 조성은 전 비상대책위원회 위원, 김기옥 원외위원장협의회장 등이 참석했다. 이들 참석자 전원이 뜻을 같이한 것으로 알려졌다.

분당 카드까지 나왔지만 관건은 교섭단체 충족 기준인 의원수 20명 확보 여부다. 교섭단체 지위 없이는 군소정당으로 추락할 수밖에 없어 분당을 하더라도 명분을 제외한 실익을 놓칠 수 있다.

때문에 전체 의원수 39명인 국민의당은 통합파와 반대파가 서로 20명 넘는 의석수를 확보했다고 주장하며 상대 진영 설득에 나서고 있는 상황이다.

반면 바른정당 반대파들은 자유한국당으로 복당을 모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통합이 본격화되면서 바른정당에서 또 다시 탈당이 발생할 가능성도 점차 커지고 있다.

남경필 경기도지사와 원희룡 제주도지사를 비롯해 김세연, 이학재 의원 등의 탈당설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이에 대해 유승민 바른정당 대표는 “계속 설득하고 있다”며 “정확히 아는 바는 없지만 최대한 설득하고 있다”고 밝혔다.

다만 이들이 탈당 이후 한국당에 복당 신청을 하더라도 홍준표 대표가 받아줄지는 미지수다.

지난해 11월 김무성 의원을 비롯한 9명의 바른정당 집단 탈당 및 복당 이후 홍 대표 스스로가 “이제 더 이상의 복당은 안받는다”고 공언했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최경환·이우현 의원이 뇌물수수 혐의 등으로 구속된 상태에서 한 석이 아쉬운 한국당이 탈당파 인사들을 전격적으로 받을 수 있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