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협, ‘한중 산업협력 충칭포럼’ 개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채명석 기자
입력 2017-12-17 14:0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지난 16일(현지시간) 한국무역협회 주최로 중국 충칭에서 열린 ‘한중 산업협력 충칭포럼’에서 주요 참석자들이 기념찰영을 하고 있다. (앞줄 왼쪽부터)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김영주 무협 회장, 문재인 대통령, 장궈칭 중국 충칭시장.[사진=한국무역협회 제공]


한국무역협회(회장 김영주)는 지난 16일(현지시간) 중국 충칭에서 ‘한중 산업협력 충칭포럼’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한중 정상회담을 계기로 양국 간 산업협력 및 제3국 진출 협력방안을 모색하고자 마련된 이번 포럼에는 한중 기업인 약 300명이 참가했다.

김영주 무협 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충칭은 서부지역의 핵심도시이자 유라시아를 잇는 교통허브로서 중국정부가 야심차게 추진하는 일대일로의 요충지”라면서 “이번 한중 산업협력 충칭포럼은 신북방, 신남방 정책을 추진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정책과 접목하여 공동발전의 가능성을 논의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이 직접 기조연설을 한 이번 포럼에는 한국의 대표기업인 현대차, SK하이닉스, 현대건설, LS전선 등과 한국철도시설공단, 수자원공사, 무역보험공사 등 150여명의 한국 기업 및 기관장들과 충칭장안기차유한공사, 알리바바, 충칭건공투자그룹, 충칭상사(집단)유한공사 등 중국 기업인 150여명이 참가했다.

포럼에서는 황췬후이 중국사회과학원 공업연구소 소장이 한중 일대일로 산업협력방안에 대해 설명하고, 천샤오쭝 충치시 발전개혁위원회당서기 및 주임이 한국기업의 충칭시와의 협력방안에 대해 설명했다. 리우한롱 충칭대학교 부총장은 인적교류를 통한 한중 미래산업 협력방안에 대해 발표했다.

김영우 한국철도시설공단 이사장은 양국 정부가 유럽-아시아를 하나의 대륙으로 연결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으므로 한중이 협력해 차세대 고속철도 기술을 개발하고 세계 철도표준을 정립하자고 제안했다.

류창성 현대건설 베이징 법인장은 한국 건설업체들의 장점과 그간 다년간 해외공사 수행 경험을 바탕으로 중국 건설업체들과의 협력을 확대하고, 더 나아가 일대일로 추진 인프라 건설 사업에도 상호 공동 참여가능성을 적극 모색해보자고 제시했다.

김종훈 LS전선 상무는 최근 수주한 방글라데시 배전 시스템 현대화 프로젝트에서 중국이 주도하는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 차관을 통해 중국의 LS홍치전선이 제품을 생산, 공급하고 한국의 LS전선 본사가 시공 및 엔지니어링을 담당하는 등 중국과 글로벌 사업 확대를 위해 중동, 아시아 등 해외 프로젝트 참여에 힘쓰고 있다고 밝혔다.

알리바바 웨이쳔 티몰글로벌 총경리는 일대일로 연선국가의 사용자수 비중이 45.4%에 도달하는 B2C 도매플랫폼인 알리 엑스프레스를 소개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