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회 “편의점약 확대 안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현미 기자
입력 2017-12-18 03: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전국임원궐기대회서 맹비난

  • “국민건강 위협·대기업 특혜”

17일 청와대 인근 서울 효자동치안센터 앞에서 대한약사회 투쟁위원회가 편의점 판매용 안전상비의약품 확대에 반대하는 집회를 하고 있다. [사진=대학약사회 제공]


약사단체가 편의점에서 살 수 있는 의약품을 늘리는 데 반발해 대규모 집회를 열었다.

대한약사회는 17일 오후 청와대 인근 서울 효자동치안센터 앞에서 전국임원궐기대회를 갖고 정부의 편의점에서 팔리는 안전상비의약품 확대 추진을 맹비난했다. 약사회 투쟁위원회가 주최한 이날 집회에는 전국에서 1000명가량의 약사가 참가했다.

정부는 주말이나 심야에도 상비약을 살 수 있게 2012년 11월 해열진통제·감기약·소화제·파스 4개 효능군 13개 제품의 편의점 판매를 허용했다. 올해 들어서는 여기에 보령제약 제산제 ‘겔포스’와 대웅제약 지사제 ‘스멕타’를 추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하지만 이를 결정할 위원회에서 약사회 임원이 자해 소동을 벌이는 등 거세게 반발해 결정이 차일피일 미뤄지고 있다.

약사들은 “오·남용 위험이 높은 약을 편의점에서 파는 것은 국민 건강권을 위협하고, 유통 대기업에 특혜를 주는 것”이라며 판매약 확대에 반대했다. 상비약 접근성 향상의 경우 심야약국이나 약국당번제 활성화로 충분히 해결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나아가 “안전상비약 제도 자체를 폐지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익명을 요구한 한 참석자는 “부작용이 많은 상비약을 국민 접근성을 높인다는 핑계로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건 근본적인 해결 방법이 아니다”라면서 “정부는 보건소 야간 운영 등 다른 대안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들을 바라보는 시선은 곱지 않다. 국민 건강권을 주장하지만 실상은 ‘밥그릇 싸움’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남은경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사회정책팀장은 “약사회의 부작용 주장은 억지”라면서 “유효성과 안전성이 확인된 일반약의 약국 밖 판매를 막는 것은 직역 이기주의일 뿐”이라고 비난했다.

한편 편의점에 공급되는 의약품 규모는 2013년 154억원에서 2014년 199억원, 2015년 239억원, 지난해에는 285억원으로 꾸준히 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