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종학, 첫 공식현장 포항서 ‘위기대응능력’ 시험대 올랐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송창범 기자
입력 2017-12-13 10: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지원도 ‘혁신’, 수요자 맞춤형 패키지지원 총 동원령 내려

  • ‘정책자금‧마케팅‧시장현대화‧상권살리기’ 패키지 매뉴얼화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취임 후 첫 공식현장 행보와 함께 위기대응능력 시험대에 올랐다.

첫 중소기업 공식 현장 방문지로 지진피해를 입은 포항을 선택한 홍 장관이 ‘수요자 맞춤형 포괄적 지원’이란 새로운 지원방식을 도입, 위기대응 능력까지 동시에 평가받게 됐기 때문이다.

13일 중기부에 따르면, 홍 장관은 지진 발생으로 피해를 입은 포항을 방문, 중소기업·소상공인의 조속한 복구와 지원을 위해 포스코 및 피해기업 현장을 살펴보고 지원방안을 논의했다.

홍 장관은 현장에서 “지금까지 분절적으로 지원되던 지원 방식에서 탈피, 중기부의 가능한 모든 수단을 스크럼 방식의 수요자 맞춤형으로 바꾸어 지원함으로써 중소기업의 수호천사 역할을 적극 수행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취임과 동시에 ‘혁신’과 ‘변화’를 외쳐온 만큼, 위기대응 면에서도 기존과 완전히 다른 방안으로 접근하겠다는 의도를 드러낸 것이다. 이로 인해 홍 장관의 지원 방안이 중소기업들에게 피부로 와 닿게 될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홍 장관이 제시한 방안들을 보면, ‘합동대책반 운영’, ‘현장밀착 지원’, ‘대기업 협력요청’, ‘금융지원’, ‘스마트공장 R&D 지원’, ‘판로 지원’, ‘전통시장 지원’, ‘지역상권 살리기’ 등을 동시에 패키지로 진행한다는 것이다.

이에 홍 장관은 이날 바로 포스코를 방문해 피해협력기업에 대한 납품기한 연장 등을 요청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포스코의 노력을 당부, 포스코로부터 “협력사에 대한 납기연장”을 약속받았다.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왼쪽)과 박원홍 성진E&I 대표(오른쪽)가 지진 피해 복구 관련 논의를 하고 있다.[사진= 중기부 제공]


이어 홍 장관은 지진으로 피해를 입은 성진E&I를 방문, 애로사항을 듣고 지원방안을 논의했다. 여기서 홍 장관은 중기부 직원 전담요원 지정을 통한 밀착지원과 함께 스마트공장 전환시 우선적 지원까지 약속했다.

전통시장과 소상공인들을 위해선 성금 1242만원을 전달, 포항지역 상권살리기에 힘을 보탰다. 꽤 구체적인 방안으로는 죽도시장 내 주차장과 아케이드 설치를 위한 120억원 국비 우선 지원과 무료 전기안전진단 실시, 화재감지시설 설치, 노후전선 교체사업 우선지원 등이 제시됐다.

홍 장관은 “이같은 지원은 일회성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매뉴얼화해 향후 유사한 사안이 발생할 경우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며 “실제 계획대로 지원이 이뤄졌는지, 당초 기대한 지원효과가 나타나는지 사후관리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화재나 지진 등으로 피해를 입은 지역의 중소상공인에 대해서는 정책자금, 마케팅, 시장현대화, 상권살리기 등을 패키지로 지원할 것”이라며 “산하기관 및 유관기관과 함께 지역역량을 총체적으로 활용하는 스크럼 방식을 모든 정책에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포항지진이 발생한지 한달가량이 지난 시점인 만큼, 피해 중소기업‧소상공인에 대한 구체적인 지원방안·대책 마련이 너무 늦었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이와 관련, 중기부 관계자는 “홍 장관이 지진 발생 후 취임했기 때문”이라며 “하지만 그 이전에 중기부는 합동대책반을 구성해 171개사에 대해 137억원을 지원했다”고 말했다.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오른쪽)이 죽도시장 상가를 방문해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있다.[사진= 중기부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