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 우수중소기업...베트남 수출 ‘청신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경북) 최주호 기자
입력 2017-11-27 11:5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한-베 수출상담회, 30개사 참가...현장계약 40만 불상담금액 585만 불 성과

  • 베트남 섬유·의류산업전에 도내 중소기업 5개사 참가

2017 한-베 수출상담회 장면. [사진=경상북도 제공]


경상북도 우수중소기업의 베트남 시장 진출에 청신호가 켜졌다.

경북도는 도의 수출 3위국이자 가파른 증가율을 보이고 있는 베트남 수출에 가속도를 내고자 한-베 수출상담회, 한-베 비즈니스 포럼, 전문전시회 참가 등 다양한 통상활동을 집중적으로 전개했다.

지난 23일 베트남 호찌민 롯데레전드 호텔에서 진행된 ‘한-베 수출상담회’에는 도내 중소기업 30개사와 베트남 바이어 97명이 참가해 상담 179건, 40만 불의 현장계약, 585만 불의 수출상담 성과를 거뒀다.

수출상담회에 참가한 비오엠(화장품) 이정민 대표는 "베트남은 소비수준이 급성장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정치․사회 안정성이 뛰어나므로 향후 발전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며, “이번 상담회를 계기로 현지 시장변화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면서 아세안 시장까지 진출할 수 있는 동력으로 삼겠다”고 말했다.

한편, 같은 날 베트남 관련 국내외 전문가를 호찌민으로 초청, 양국 간 무역통상 관련 주요 이슈를 논의함으로써 경북도 중소기업의 나아갈 방향에 대한 청사진을 제시하기 위한 ‘한-베 비즈니스 포럼’을 개최했다.

포럼 발표자로 참석한 영남대 무역학부 여택동 교수는 “베트남의 성장성만 보고 진출하는 기업들이 많지만 시장 조사를 제대로 하지 않거나 한류열풍에만 의존해 경쟁력을 갖추지 않은 기업의 실패사례도 점차 늘고 있다”며, "정확한 현지 정보를 습득하고 신뢰할 수 있는 현지 파트너와 손을 잡는 등 치밀한 전략을 세우는 것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또한 22~25일까지 운영된 ‘제17회 베트남 국제섬유·의류산업전시회’에는 경상북도 소재 섬유기계·부품분야 중소기업 5개사가 참가해 베트남 GDP의 1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현지 섬유·의류산업 분야의 진출을 타진하기도 했다.

전시회에 참가한 이화SRC사(섬유 트위스트기) 손종규 대표는 “섬유‧의류산업은 베트남의 핵심 기간산업 중의 하나이나 생산설비가 낙후되어 신규기계 교체 수요가 아주 높다”며, “품질 좋고 가격도 적정한 한국산 섬유기계를 선호하는 베트남 시장을 적극 공략할 계획이다”고 포부를 밝혔다.

우병윤 도 경제부지사는 “베트남은 중국을 대신할 한국의 수출 전진기지로 중요해졌고 ‘호찌민-경주세계문화엑스포 2017’이 열리는 호찌민은 인구 1100만 명의 대도시이자 메콩강 경제권의 메카로 떠오르고 있다”며, “경쟁력을 갖춘 도내 우수기업들이 새로운 꿈을 꿀 수 있도록 베트남 등 아세안 국가와의 수출상담회를 정례화 하는 등 신흥시장 개척에 더욱 집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