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전략사령관 "트럼프 핵공격 지시 위법이라면 거부할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세미 기자
입력 2017-11-19 16:1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존 하이튼 미국 전략사령관 [사진=AP/연합]


존 하이튼 미국 전략사령관(공군대장)이 18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의 핵무기 공격 지시가 위법적일 경우 거부할 것이라고 밝혔다.

CNN과 블룸버그 등 외신의 보도에 따르면 미국의 핵무기를 관장하는 하이튼 사령관은 이날 캐나다 노바스코샤 주 핼리팩스에서 열린 국제안보포럼에 참석하여 “대통령이 내게 무엇을 하라고 지시했는데 그것이 위법이라고 판단될 경우 ‘대통령님, 그것은 위법입니다’라고 말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그럼 대통령은 ‘합법적인 것은 무엇이 있나?’라고 물을 테고 그 다음 우리는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다양한 옵션들을 제시할 것이다. 그것이 일이 굴러가는 방법이다. 복잡하지 않다”고 말했다. 

그의 이번 발언은 미국 상원 외교위가 지난주 '핵무기 사용명령 제한'을 주제로 청문회를 개최하는 등 트럼프 대통령의 핵무기 사용권한을 제한하려는 움직임을 보이는 가운데 나온 것이다. 최근 북한의 핵공격 위협이 고조되는 상황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다혈질적인 성미에 못 이겨 자칫 위기를 초래할 수 있다는 우려를 방증한다.

CNN에 따르면 민주당 소속 크리스 머피 상원의원은 “우리는 미국의 대통령이 너무 불안정하고 변덕스럽고 의사결정 과정이 너무 엉뚱한 나머지 그가 미국의 국가안보 이해관계와 보조를 맞추지 못하고 핵무기 공격 명령을 내릴지도 모른다는 점을 우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지난 14일 로버트 켈러 전 전략사령관은 당시 청문회에 출석해 "대통령의 핵무기가 적법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된다면 거부할 수 있다"면서 하이튼 사령관과 비슷한 답변을 내놓았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