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음식 테마 문화관광 상품 개발...'미식도시' 브랜드 창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부산) 이채열 기자
입력 2017-10-30 13:4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세계음식전 행사(왼쪽)와 2017 부산우수식품 라이브 경연대회(오른쪽) 모습. [사진=부산시 제공]


부산광역시가 미식도시 부산으로 우뚝 서기 위해 음식과 문화, 그리고 관광 상품을 결합해 '맛과 멋의 도시 부산'이라는 도시브랜드 창출 사업에 적극 나선다.

31일 부산시에 따르면 시는 부산 맛 골목 변신 프로젝트 추진을 위해 부산음식 스토리텔링을 통해 체험 가능한 맛집과 문화를 접목한 관광투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콘텐츠를 제작해 올리브TV 등 방송을 통해 홍보한다.

또 올해 14회째로 개최된 부산국제음식박람회를 일본 규슈를 포함해 중국 시안, 터키 이스탄불을 포함한 뉴실크로드음식관 등 다양한 세계음식문화체험관으로 구성한다. 규모를 키워 명실공히 세계음식문화관광축제로 확대를 추진한다.

내년에는 세계조리사연맹(World Association of Chefs Societies)에서 인증하는 '국제 영 셰프 챌린지 대회'를 개최하고 세계 최초로 정례적인 국제대회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부산에서 생산되는 식품을 사용해 경연대회를 개최하고 수상작에 대한 레시피를 식품산업에 활용, 수상자에 대해 부산의 특급호텔, 식품기업 등에 취업할 기회도 제공한다.

동시에 부산 우수식품 홍보관 운영과 수출상담회를 병행 개최함으로써 부산의 우수식품을 외국 셰프들에게 소개하는 등 부산 우수식품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시는 대회를 매년 개최함으로써 셰프들의 경연뿐만이 아니라 우리나라의 청년 셰프들에게 성공한 외국 유명 셰프들과의 교류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대회는 요리전문가들이 부산을 미식도시로 인식하도록 하는 기회의 장이 되고 대회기간 동안 선수 및 대회관계자 20여개국 1500여명을 비롯해 1만명 이상의 부산방문 효과를 기대하는 등 국제음식도시 브랜드 제고에 크게 기여할 전망이다.

또 부산식품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올해 12월부터 우수식품 인증제 브랜드 및 BI(브랜드 상징) 개발을 시작하고, 내년 3월 시행되는 부산 우수식품인증 및 지원에 대한 조례에 따라 내년 3월부터 우수식품 인증 신청을 받는다.

인증대상은 지역 내 생산되는 가공식품과 농축산물 및 수산물로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HACCP) 등 안전식품 인증기준을 반영한 부산시 인증기준을 마련해 적용한다. 인증기준을 통과한 품목에 대해 2년간 인증한다. 인증 받은 식품에 대해선 백화점, 대형마트 납품 및 입점뿐만 아니라 부산지역 학교급식, 공공기관 및 기업체 등 대상 소비 및 판매촉진을 권장할 계획이다.

시는 이 제도를 통해 지역 내 생산 우수식품에 대한 브랜드 인지도가 향상되고 장기적으로 부산 생산 식품의 경쟁력이 커질 것으로 기대했다. 또 이런 정책의 효율적 추진과 시민 협력을 요청하기 위해 내년도 '부산 우수식품 BI 공포 및 미식도시 부산 선포식'을 개최, 부산을 명실상부한 맛의 도시, 음식점 투어를 위해 찾아오는 도시로 만드는 원년으로 삼겠다는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매력적인 도시 부산이 미식도시 브랜드가 더해지면 세계적인 음식테마 관광도시가 될 것"이라며 "그간 음식정책이 맛집을 홍보하고 안전한 식품의 공급에 주력했다면 이제부터는 음식에 문화와 관광을 입혀 부산을 미식도시로 홍보, '음식'하면 '부산'을 떠올릴 수 있도록 하는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