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문제' 해결에 뛰어든 이통3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위수 기자
입력 2017-10-05 09:5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이동통신사들이 최근 사회적 이슈로 떠오른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해 발 벗고 나서고 있다.

5일 업계에 따르면 이통3사가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등 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해 미세먼지 피해를 줄이기 위한 방안들을 내놓고 있다.

KT의 워터 드론이 수원 KT 위즈파크에 물을 분사하며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퍼포먼스를 펼치고 있다.. [사진=KT 제공]


KT는 지난 21일 수원시에 위치한 KT 위즈파크에서 개최된 KT와 넥센과의 야구경기에서 미세먼지 저감 퍼포먼스를 진행했다. 경기 시작 전 KT는 한국환경공단에서 제공하는 ‘에어코리아’ 홈페이지에서 실시간 공기 오염 상태를 확인하고, 워터 드론 3대를 통해 총 30리터의 물을 그라운드에 분사하는 퍼포먼스를 선보였다.

앞서 KT는 미세먼지 저감 프로젝트 ‘에어 맵 코리아(Air Map Korea)’ 프로젝트의 시작을 알리기도 했다. KT는 이번 프로젝트를 위해 △보유 중인 500만여개의 ICT 인프라를 ‘IoT 기반 공기질 측정기’ 설치장소로 제공 △개방형 IoT 플랫폼 구축 및 운영해 정보를 축적하고, 이 데이터들을 활용해 정부의 미세먼지 저감 정책 수립을 지원할 예정이다.
 

14일 SK텔레콤과 서울특별시가 '서울 사물인터넷 도시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IoT 기술을 통한 서울의 다양한 도시문제를 해결하는데 힘을 모은다. 이날 열린 협약식에서 SK텔레콤 이호수 ICT기술총괄과 서울시 류경기 행정1부시장이 협약에 서명했다.[사진=SK텔레콤 제공]


SK텔레콤은 지난 14일 서울시에 사물인터넷 전용 통신망 LoRa(Long Range)를 무상으로 제공한다는 내용의 업무협약을 맺었다. 서울시는 SK텔레콤이 제공하는 LoRa망을 활용해 미세먼지 감지 등을 포함한 시민밀착형 사물인터넷 실증서비스를 추진한다.

이밖에도 SK텔레콤은 학교 내의 운동장이나 실내 강당 등에 센서를 설치해 미세먼지(초미세먼지 포함)를 초함한 각종 공기 상태를 측정 및 분석해 정화기 가동 및 개선 가이드를 제공하는 공기 관리 IoT 서비스 ‘스마트 에어 포 스쿨’을 출시한 바 있다.
 

LG유플러스는 두산건설이 시공하는 프리미엄 신축 주상복합아파트 ‘구서역 두산위브 포세이돈’ 330세대에 홈IoT 플랫폼을 구축한다고 23일 밝혔다. [사진=LG유플러스 제공]


LG유플러스는 호반건설, 화성산업, 두산건설 등 건설사 아파트 단지에 홈IoT 플랫폼을 구축하고 실외 IoT공기질 측정기도 설치할 예정이다.

실외 IoT공기질 측정기에는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온도, 습도, 소음과 유해물질을 감지하는 총 5개 센서와 통신모듈이 탑재돼 있으며 측정값은 LG유플러스 IoT플랫폼 서버로 전송돼 고객의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IoT@home’과 PC에서 실시간 확인할 수 있다.

통신업계 관계자는 “이통사가 보유한 폭넓은 인프라와 첨단 기술을 활용하면 미세먼지 저감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