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에도 인사 태풍 부나…임원 전원 일괄 사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주혜 기자
입력 2017-09-12 15:5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최흥식 금융감독원 원장은 11일 금감원 본원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초심으로 돌아가서 '원칙과 기본에 충실한 금융감독'을 실천하자고 제안한다"고 말했다. [사진=금융감독원 제공 ]



금융감독원에 인사태풍이 불어 닥쳤다. 최흥식 금융감독원 원장이 취임한 직후 서태종 수석부원장 이하 금감원 임원 13명은 전원 사의를 표명했다.

12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감원에 새 수장이 오면 임원들은 재신임을 묻기 위해 일괄 사표를 내는 것이 관례로 통한다. 실제로 금감원 관계자도 이번 사의를 두고 "자체 쇄신 차원의 자발적 의사에 의한 사의 표명이다"고 설명했다. 지난 2014년에 진웅섭 금감원장이 취임했을 때도 금감원 임원들이 전원 사의를 표명한 바 있다.

금융권에서는 최흥식 금감원장이 전날 취임식에서 '초심'을 거듭 강조하면서 금감원의 조직 쇄신을 촉구한 점에 비춰 대대적인 인사가 이뤄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최 원장은 취임식에서 금융에 대한 국민의 신뢰가 높지 않은 데는 "금융당국이 견제와 균형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한 책임이 있다"며 "국민의 신뢰를 보다 높이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지 절실히 고민해야 한다"며 초심으로 돌아갈 것을 거듭 강조했다. 

먼저, 임기 만료에 가까운 임원들은 교체될 가능성이 높다. 서태종 수석 부원장과 박세춘 은행 담당 부원장, 이동엽 증권 담당 부원장의 임기는 올해 12월까지다. 금융소비자보호처장인 김수일 부원장은 변호사 채용 비리에 연루돼 재판을 받고 있는 만큼 임기를 다 채우기는 힘들 전망이다.

이 외에도 이병삼 부원장보(기획·경영), 구경모 부원장보(총괄), 김영기 부원장보(은행), 권순찬 부원장보(보험), 조두영 부원장보(공시·조사), 류찬우 부원장보(중소서민), 민병현 부원장보(금융투자), 천경미 부원장보(금융소비자보호), 박희춘 회계전문심의의원도 사표를 제출했다.

후임 인사는 청와대의 인사검증을 거치기 때문에 다소 시일이 걸릴 전망이다. 최소 내달 열리는 국정 감사 이후에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