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 안보 당정청 "과거와 차원 다른 엄중 北도발 인식…평화적 해결 위해 공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혜란 기자
입력 2017-09-05 19:0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당·정청이 5일 긴급 안보당정협의회를 개최하고 "북한 스스로 대화 테이블에 나올 때까지 국제사회와 공조하면서 북한이 절감할 수 있는 강력하고 실제적 대응 조치가 필요하다는데 공감하고 이를 위해 긴밀 협력키로 했다"고 발표했다. 이날 당정협의회는 '대화와 제재' 병행론을 펴왔던 당·정·청이 북한의 잇따른 미사일·핵 실험 도발로 곤혹스러운 분위기 속에 진행됐다.

이날 당정협의는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열렸으며 당에선 추미애 대표와 우원식 원내대표, 김태년 정책위의장, 이춘석 사무총장,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민주당 간사인 김경협 의원, 국방위원회 간사 이철희 의원 등이 참석했다. 정부 측에선 이낙연 국무총리와 송영무 국방부 장관, 청와대에서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전병헌 정무수석비서관 등이 자리했다. 이날 당정회의는 지난 3일 북한의 6차 핵실험이 있은 직후 민주당이 청와대에 긴급 안보 당정회의를 열 것을 제안했고, 이를 청와대가 수용하면서 열리게 됐다.

당정청은 1시간 반 가량 회의에서 "이번 북한의 6차 핵실험이 과거와는 차원이 다른 엄중한 도발이란 점에 인식을 같이했다"고 백혜련 민주당 대변인이 전했다. 백 대변인은 또 "4일 한미 정상간 통화에서 미사일 탄도중량제한 해제 합의는 실질적인 대북 억제력을 위해 매우 중요한 합의였음을 확인했다"면서 "지금 상황은 압박과 제재가 필요한 상황이지만 근본적으로 한반도의 긴장 완화를 위해서는 평화적 해결이 중요함을 확인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북한이 생존과 발전을 보장받기 위해서는 핵과 미사일이 아닌 다른 선택을 해야하고 북한이 올바른 선택을 할 경우에는 국제사회와 함께 보다 밝은 미래가 주어질 것임을 깨달을 수 있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추 대표는 이날 모두발언에서 "야당 일부에서 북핵 도발에 대한 대응책으로 우리도 핵 무장을 하자는 철없는 주장을 한다"며 "그러나 이는 한반도 비핵화의 목표를 망각하고 핵 경쟁을 부추기는 무책임한 주장"이라고 지적했다.

우 원내대표도 "제재와 압박 공조 속 북한의 추가 도발 의지를 원천 봉쇄하고 대화와 협상 외 남을 길은 없단 것 깨닫게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부와 청와대 측은 문재인 정부의 외교안보라인이 미국을 포함해 주변국과의 대북 공조를 굳건하게 지키며 제대로 가동되고 있음을 강조했다.

정의용 실장은 "미국과는 실시간으로 긴밀한 공조태세를 유지하며, 굳건한 동맹관계로 북한의 추가도발을 억제하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주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한국의 안보실장과 미국의 안보보좌관, 한국 외교장관과 미국 국무장관은 시간 관계없이 언제든 통역없이 통화하며 어느 때 보다 긴밀한 공조를 유지하고 있다"며 "저희 정부는 안보 상황에 관한 모든 정보를 당정청이 실시간으로 공유할 수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