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살충제 계란 파동 全과정 기록 백서 발간 지시…"교훈 삼아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주진 기자
입력 2017-08-24 15:3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수석보좌관회의 주재…부처 혼선으로 초기대응 부실 지적…靑위기관리 초기대응 매뉴얼 개정

수석보좌관회의 주재하는 문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살충제 계란' 파동과 관련, "이번 사태의 전 과정을 정확하고 소상히 기록해 문제를 발견하고 그에 대한 개선책을 마련하도록 백서를 발간하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살충제 계란 대응에 관한 평가 및 제도개선 계획을 보고받고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교훈으로 삼아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고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박 대변인은 "오늘 회의에서는 살충제 검출 계란 등 축산물 안전관리 문제점을 지적하고 정부 대응의문제점을 검출 이전 단계-최초 검출 단계-전수조사 단계-이후 단계로 나눠 분석했다"며 "초기 정부 부처 간 혼선이 있던 점을 고려해 위기관리 매뉴얼에 반영할 필요성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이어 "아울러 축산물의 사육환경, 안전관리, 친환경 인증 등 축산업의 근본법령의 정비 등 부처 기능의 재조정을 포함한 시스템 정비, 그리고 식품안전 등 식품 이슈를 종합관리하는 범정부 차원의 관리시스템구축을 새로운 과제로 논의했다"고 덧붙였다.

박 대변인은 아울러 "또 농림축산식품부 차관 주재의 축산업 태스크포스(TF)를 즉시 구성하고, 총리실 중심으로 TF를 운영하며 전문가와 소비자 단체 등의 의견도 수렴하기로 했다"며 "이와는 별도로 위기관리센터 주관으로 청와대 위기관리 초기대응 매뉴얼을 만들기로 했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