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염·장마에 '노루' 너마저…'밥상물가' 어쩌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선국 기자
입력 2017-08-06 18:1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날씨 민감 토마토ㆍ상추 배추 등 채소가격 전달보다 2~3배 껑충

  • 태풍 초속 40m로 작지만 위력적…정부, 피해 최소화 비상근무 체제

최근 폭염과 폭우로 농산물 가격이 급등세를 이어가는 가운데 한반도가 태풍 '노루'의 간접영향권에 들면서 밥상물가에 비상이 걸렸다.
 
날씨에 민감한 토마토와 상추, 배추, 무 등 노지 채소의 가격이 전달보다 두세 배 오른 상황에서 이번 태풍으로 농작물 피해가 또 발생하면, 엎친 데 덮친 격으로 물가 폭등세가 예상되는 만큼 정부는 바짝 긴장하는 모습이다. <관련기사 8월 4일자 1면 참조>

정부는 태풍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비상근무체제에 돌입했다. 6일 농림축산식품부와 기상청에 따르면 태풍 '노루'는 지난 4일 일본 오키나와 동북동쪽 약 520㎞ 부근 해상을 지나 규슈지역을 관통해 오는 9일께 동해 먼 바다 쪽으로 이동할 것으로 전망된다.

노루는 중심기압 955헥토파스칼(hPa), 최대풍속 초속 40m로 규모는 소형이지만 매우 강한 태풍이다. 이번 태풍은 우리나라를 직접 관통하진 않지만, 6~7일에는 전라남도와 경상남도 등 남해안과 동해안을 간접 영향권에 포함시키며 강한 바람과 많은 비를 동반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때는 바닷물 높이가 높아지는 만조기여서 태풍 영향으로 높은 파도와 해일, 일부 지역의 침수 가능성도 있다. 그간 우리나라는 태풍으로 인한 피해가 상당했다. 

지난해 10월 4~5일 불어닥친 태풍 '차바'로 부산과 인천, 울산, 전북, 전남, 경북, 경남, 제주 등 남해안 일대 1만5339ha의 농작물과 88개 농업시설, 농경지 616곳 등이 물에 잠기거나 파괴됐고 4만3652마리의 가축이 폐사하는 대규모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정부가 집계한 농업분야 피해 복구액만 489억5100만원에 이르렀다.

2015년에도 태풍 '고니'가 전남과 경남·북을 강타해 피해 복구액만 284억원에 달했고, 농업분야에는 2억9100만원이 투입됐다.

이에 정부는 태풍으로 인한 농작물 침수, 과수 낙과 피해 등 농작물 및 농업시설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5일부터 농업재해대책상황실을 비상근무 체제로 확대·전환했다. 

앞서 농식품부는 지난 4일 농진청, 산림청, 지자체 농업 관련 부서, 한국농어촌공사 등과 대비태세를 점검, 태풍이 소멸할 때까지 농식품부 농업재해대책 상황실을 중심으로 피해예방에 총력 대응 체계를 유지하기로 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농업인들도 태풍피해 예방을 위해 배수로 정비, 지주 설치, 묶어주기 등 농작물 관리와 비닐하우스, 축사 등 시설물 관리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 관계자는 "태풍 노루가 다행히 우리나라를 비켜나갈 것으로 보이지만, 간접영향권 안에 있기 때문에 피해는 불가피할 것"이라며 "이달 한 달간은 폭염과 폭우·태풍 등 날씨의 영향으로 농산물 가격 오름세가 유지될 것으로 예상되는 바, 정부가 최근 가격이 급등한 품목을 중심으로 적극적인 수급정책을 펼쳐야 한다"고 조언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