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 1800만원대 역대급 가성비의 소형SUV '스토닉' 본격 판매 돌입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태구 기자
입력 2017-07-13 10: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 국내 시판 디젤SUV중 가장 경제적, 구입부터 유지까지 극강 가성비

  • - 판매가격 1895만원부터, 복합연비 17.0 km/ℓ (7단DCT 기본적용)

스토닉[사진=기아차 제공]


윤태구 기자 =국내 소형SUV 시장에 새 바람을 몰고 올 ‘역대급 가성비 차’ 스토닉이 탄생했다.

기아자동차는 13일 서울 워커힐 비스타홀(광진구 소재)에서 소형SUV 스토닉의 공식 출시 행사를 갖고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했다.

박한우 기아차 사장은 "스토닉은 소형SUV 고객의 3대 니즈인 경제성, 스타일, 안전성을 고루 겸비한 차”라며 “스토닉의 균형잡힌 상품성은 고객의 기대를 충족시키는 것은 물론 소형SUV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불게 할 것” 이라고 말했다.

스토닉(STONIC)이라는 차명은 재빠르다는 뜻의 스피디(SPEEDY)와 으뜸음을 뜻하는 토닉(TONIC)의 합성어로 ‘날렵한 이미지의 소형SUV 리더’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기아차 유럽디자인센터와 남양연구소 기아디자인센터의 협업으로 완성된 스토닉은 ‘날렵한 이미지의 소형SUV 리더’라는 콘셉트에 걸맞게 스포티한 젊은 감각을 보여준다는 기아차측의 설명이다.

스토닉은 ‘2030 젊은 세대의 라이프스타일에 꼭 맞춘 도심형 콤팩트SUV’를 목표로 개발됐다. 이는 사전계약에서도 여실히 드러났다. 지난달 27일부터 실시한 스토닉 사전계약고객의 연령대를 분석한 결과 20대부터 30대까지의 비중이 약 57%를 차지하는 것.

스토닉[사진=기아차 제공]


기아차는 △뛰어난 경제성과 △최고의 안전성 △민첩한 주행감 △젊고 개성있는 디자인을 스토닉의 중점개발방향으로 설정하고 완성도를 높였다. 스토닉은 전장 4140mm, 전폭 1760mm, 전고 1520mm(17인치 타이어 기준), 축거 2580mm의 차체 크기를 구현해 콤팩트하면서도 안정적인 비례를 갖췄다.

특히 스토닉은 △국내 디젤SUV 중 유일한 1800만원대의 가격 △동급 최고수준 연비 17.0km/ℓ △드라이브 와이즈, 차량 자세 지원 시스템(VSM+)등 전방위 예방 안전기술 △민첩하고 안정적인 주행감 △스포티하고 감각적인 디자인 △최적의 공간활용성 △기아 T 맵, 애플 카플레이 등 운전 편의를 극대화하는 스마트 편의사양 등 차급의 한계를 넘어서는 제품 경쟁력을 갖췄다.


◆ 디젤 단일 모델, 3개 트림 운영

스토닉은 1.6 디젤 단일 모델로 출시되며 총 3개 트림(디럭스, 트렌디, 프레스티지)으로 운영된다.

판매가격은 △디럭스 1895만원 △트렌디 2075만원 △프레스티지 2265만원이다. (※전 트림 7단 DCT 기본적용)

스토닉[사진=기아차 제공]


기본 트림인 디럭스의 경우 △1.6 E-VGT 디젤엔진 △7단 DCT △앞좌석 어드밴스드 에어백 & 전복감지 커튼 에어백 △토크 벡터링 시스템 등이 포함된 차량 자세 제어 시스템 플러스(VSM+) △개별 타이어 공기압 경보시스템 △후방 주차보조 시스템 △D컷 가죽 스티어링 휠 & 변속기 노브 △크루즈 컨트롤 △오토라이트 컨트롤 △블루투스 핸즈프리 등 핵심적인 안전·편의사양을 대거 기본 적용했다.

편의성과 스타일이 강조된 트렌디 트림의 경우에도 △버튼시동 스마트키 △히티드 스티어링휠 △17인치 타이어&럭셔리 알로이 휠 △크롬 라디에이터 그릴 △스마트 코너링 램프가 포함된 LED DRL △LED 리어콤비네이션 램프 △2열 충전용 USB 단자 등으로 우수한 경쟁력을 갖췄다.

고급 편의사양으로 무장한 프레스티지는 △후측방 충돌 경고 & 후방 교차 충돌 경고 △후방카메라 △자동 요금징수 시스템(하이패스 룸미러) △스마트 내비게이션 △풀오토 에어컨 △알로이 페달 등 경쟁차에서 찾기 어려운 고급 사양들을 대거 탑재했다.

스토닉[사진=기아차 제공]


이외에도 기아차는 △전방 충돌방지 보조, 전방 충돌 경고 기술이 포함된 첨단 주행안전 패키지 ‘드라이브 와이즈’를 전 트림에서 선택할 수 있게 했으며 △고객선호도가 높은 ‘후측방 충돌 경고&후방 교차 충돌 경고’ △후방카메라가 포함된 ‘스마트 내비게이션’ 등을 옵션으로 제공해 고객 선택폭을 넓혔다. (※트림별 옵션 상이)

◆ 연비·동력성능 모두 잡았다

기아차는 스토닉에 높은 연비 효율은 물론 실용영역 성능에 최적화된 ‘1.6 E-VGT 디젤엔진’과 7단 DCT를 기본 탑재해 최적의 주행성능을 구현했다.

스토닉에 탑재된 7단 DCT는 자동과 수동의 장점을 합친 첨단 변속기로, 두 개의 클러치 기구가 번갈아 가며 변속해 수동변속기 수준의 우수한 연비와 스포티한 주행성능은 물론 자동변속기와 동일한 운전 편의성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스토닉은 최고출력 110마력(ps), 최대토크 30.6kgf·m의 동력 성능을 확보하고 도심위주 주행을 고려해 2000RPM 내 실용 영역에서의 성능을 강화, 실사용 구간에서 더욱 시원한 가속감과 향상된 주행성능을 제공한다

이에 더해 17.0km/ℓ의 복합연비를 달성, 우수한 동력성능은 물론 동급 최고 수준의 경제성까지 확보했다. (15인치 타이어 기준. 17인치 타이어 기준은 16.7km/ℓ)

스토닉은 급제동, 급선회 시 차량의 자세를 안정적으로 유지시켜주는 ‘차량 자세제어 시스템 플러스(VSM+)’도 전 모델에 기본 적용했다.

스토닉에 적용된 차량 자세 제어 시스템 플러스(VSM+)는 △차량 자세 제어 시스템(VSM) △직진제동 쏠림방지 시스템(SLS) △토크 벡터링 시스템(TVBB) 과 △급제동 경보 시스템(ESS) △경사로 밀림 방지 시스템(HAC) △코너링 브레이크 컨트롤(CBC)이 적용돼 차체자세 제어는 물론 제동능력도 향상시켰다.

아울러 △차량 하부 플로어 언더커버 적용 △에어커튼 홀 △테일게이트 일체형 사이드 가니시를 통해 우수한 공력성능을 확보했다.

또한 스토닉은 △유체 엔진 마운트 적용 △도어 2중 실링 구조 채택 등 다양한 N.V.H(Noise, Vibration, Harshness) 대책 설계로 엔진 투과소음, 윈드 노이즈, 로드 노이즈 등을 최소화하며 최상의 정숙성을 실현했다.


◆ 전방위 안전성 확보

기아차가 스토닉을 개발하며 심혈을 기울인 것 중 하나는 소형SUV의 한계를 넘어서는 최상의 안전성 확보다.

기아차는 ‘작지만 강한, 안심하고 탈 수 있는 소형SUV’를 완성하기 위해 초기 단계부터 철저하게 안전한 차체구조 구현을 염두에 두고 스토닉을 개발했다.

스토닉은 △고강성 차체 구현 △충돌시 승객실을 최우선으로 보호하는 최적의 보강구조 구축 △엔진룸 충돌 흡수공간 증대 △충돌시 보행자 보호성능 개선 등 동급 최고 수준의 안전하고 튼튼한 차체를 구현했다.

특히 △앞좌석 어드밴스드 에어백과 전복감지 커튼 에어백이 탑재된 ‘6 에어백 시스템’ △충돌 감지시 시트벨트가 어깨와 골반 부분을 당겨줘 승객 상해를 최소화해주는 ‘1열 하체상해 저감 장치’ △전좌석 안전벨트 착용여부를 운전자에게 알려주는 ‘전좌석 시트벨트 리마인더’ 등 다양한 충격 감지 센서와 똑똑한 안전사양을 적용해 불가항력의 충돌상황 발생시에도 승객을 최우선으로 보호할 수 있도록 했다.

이외에도 스토닉은 첨단 주행안전 기술 ‘드라이브 와이즈’를 적용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 △전방 충돌 경고(FCW) △차선 이탈 경고(LDW) △하이빔 보조(HBA) △운전자 주의 경고(DAW) △후측방 충돌 경고(BCW) △후방 교차 충돌 경고 (RCCW) 등 차급을 넘어서는 첨단 안전사양을 대거 탑재해 주행 안전성을 극대화하고 사고 예방성을 크게 높였다.

기아차 관계자는 “스토닉은 첫차 구매를 고려하고 있는 2030세대를 겨냥한 기아차의 야심작”이라며 “실속과 센스를 동시에 챙기고 싶은 고객들이라면 만능 소형SUV 스토닉이 가장 만족스러운 선택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