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타르, 단교해제 조건 거부 태세..아랍 4개국 경제 보복조치 가능성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7-03 16:2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AP연합]


아주경제 윤세미 기자 = 카타르가 사우디아라비아를 비롯한 아랍 4개국이 단교해제의 조건으로 내건 13개 요구안에 응하지 않을 뜻을 밝히면서 새로운 경제적 보복조치에 직면할 것으로 예상된다. 위기감이 반영되면서 카타르 증시는 2일(이하 현지시간) 2.3% 급락했다.

AFP와 가디언 등 외신이 보도한 바에 따르면 3일 새벽 사우디, 아랍에미리트(UAE), 바레인, 이집트 등 아랍 4개국은 앞서 제시한 13개 단교해제 조건에 대한 카타르의 수용 시한을 4일 자정까지 48시간 연장한다고 밝혔다. 이는 중동 위기의 중재자로 나선 쿠웨이트의 요구에 따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달 5일 이들 4개국은 카타르가 극단주의 테러조직에 대한 자금 지원을 하고 있다면서 깜짝 단교를 선언한 바 있다. 이후 22일 이들은 쿠웨이트를 통해 카타르에게 △무슬림형제단에 대한 지원 중단 △카타르 국영매체 알자지라TV 폐쇄 △이란과의 외교관계 단절 △카타르 주둔 터키군 철수 △단교 사태에 따른 소정의 보상금 지급 등이 담긴 13개 단교해제 조건을 제시했다.

카타르 측은 이 같은 요구에 응할 수 없다는 입장을 일관하고 있다. 셰이크 모하메드 빈 압둘라만 알타니 카타르 외교장관은 1일 성명을 통해 13개 요구안은 자주권을 침해하는 것이라면서 거부 의사를 밝히는 한편 갈등 해결을 위해 대화에 나서겠다는 뜻을 밝혔다고 AFP는 전했다. 

그러나 사우디를 비롯한 아랍 4개국은 요구안을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협상은 없다며 추가 제재를 경고한다. 오마르 고바시 주러시아 UAE 대사는 지난달 영국 일간 가디언과의 인터뷰에서 아랍 4개국은 중동 최대 경제연합체인 걸프협력회의에서 카타르를 퇴출시키거나 동맹국에 카타르 기업과의 거래 중단을 요구하는 안을 고려중이라고 밝혔다. 이 경우 카타르가 받는 경제적 충격은 커질 수 있다.

아랍 4개국 외교장관들은 카타르의 답변 시한이 끝난 5일 이집트 카이로에서 회동하여 카이로 단교와 관련한 상황을 논의할 예정이다. 카타르가 최종 거부 의사를 밝힐 경우 이들은 카타르의 고립을 심화시키고 경제에 충격을 줄 추가 제재를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금까지는 단교에 따른 카타르의 경제적 여파는 제한적이었다는 평가다. 사우디와 주변국들은 단교와 함께 자국 육해공 통로를 차단했지만 카타르는 오만을 통한 새로운 운송 경로를 확보하고 카타르항공의 항로를 재편하면서 경제적 충격을 줄여왔다. 식료품 수입은 터키와 이란으로 방향을 돌렸다. 로이드은행 등 영국 일부 은행들이 카타르 리얄화 거래를 중단했지만 카타르 중앙은행은 여전히 달러 대비 리얄 환율이 안정적이라면서 시장 불안을 달래왔다. 그렇지만 추가 경제적 보복조치가 미칠 여파는 이보다 훨씬 클 것이란 게 시장의 중론이다. 

일단 국제사회는 이들 국가에 대화를 촉구하고 있다. 독일 국영통신 도이체벨레에 따르면 지그마이어 가브리엘 외교장관은 카타르 위기 해결을 위한 진지한 대화를 촉구하며 3일 아랍국 순방에 나섰다.

가브리엘 장관은 2일 성명을 통해 “중동의 갈등은 직접 관련국뿐 아니라 우리 모두의 이익에 영향을 미친다”고 밝혔다. 그는 사흘 동안 사우디, UAE, 카타르, 쿠웨이트를 방문할 예정이다.

한편 미국 트럼프 대통령 역시 2일 밤 사우디, UAE, 카타르 국왕과 연이어 전화 통화를 통해 테러 단체에 대한 자금 지원 중단과 중동 통합을 강조하면서 갈등 해결을 촉구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