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 아파트 재건축 후발주자 속도낸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6-27 15:5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여의도 한양아파트 안전진단 D등급...광장아파트 안전진단 신청

  • 서울시 여의도 아파트 6323가구 묶어 관리하는 지구단위계획 발표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지구단위계획' 구역.[그래픽=임이슬기자 90606a@ ]


아주경제 오진주 기자 = 여의도 일대 재건축이 후발 단지들이 속속 안전진단 단계에 돌입하면서 속도를 내고 있다. 여의도 지구의 경우 50층 이상 초고층 재건축이 가능해 재건축 시장의 관심이 집중되는 곳이다. 

28일 영등포구청에 따르면 한양아파트가 안전진단에서 D등급을 받으며 재건축을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 현재 이 아파트는 조합방식 재건축과 신탁방식 재건축을 놓고 저울질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광장아파트는 지난 22일 영등포구청에 안전진단을 신청했다. 공작아파트 재건축 정비사업운영위원회에 따르면 공작아파트는 안전진단을 마치고 정비계획구역 지정을 준비하고 있다. 이 아파트는 지난 2월 KB부동산신탁과 업무협약을 맺고 사업시행자로 지정하기 위한 절차를 밟고 있다.

재건축을 앞둔 여의도 일대 아파트 가운데 가장 사업 속도가 빠른 곳은 시범아파트다. 현재까지 이 아파트만 한국자산신탁을 사업시행자로 지정한 상태다. 시범아파트 다음으로 속도가 빠른 수정아파트는 이달 초 시에 정비구역 지정을 위한 정비계획안을 올렸고 현재 심의를 기다리는 중이다.

여의도 일대 재건축의 관건은 해당 조합 및 추진위의 개발 방향과 시의 여의도 지구단위계획이 어떻게 조화를 이루느냐다. 시는 지난 4월 여의도와 반포·서초 지역을 지구단위계획으로 묶어 광역적으로 관리하는 용역을 발주했다. 세 지역 모두 1970~1980년대 아파트 공급이 활성화되던 때 건립돼 순차적으로 재건축 시기가 도래한 만큼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틀을 마련하겠다는 것이다.

이에 이미 정비사업을 추진 중인 단지에서는 현재 진행 중인 사업이 지구단위계획의 영향을 받아 일정이 늦춰질 것을 우려했다. 지구단위계획으로 묶이는 여의도 일대는 약 55만㎡ 규모에 위치한 11개 단지, 총 6323가구다. 재건축 연한이 도래한 아파트 가운데 광장·미성·목화·한양·대교·시범 아파트 등이 여기에 속한다.

지구단위계획 발표 당시 시는 이미 추진 중인 정비사업에 대해서는 주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지구단위계획 수립 중에도 중단 없이 진행되도록 한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이는 '법률상 지구단위계획을 수립할 때 개발행위를 제한할 수 있지만, 이미 추진 중인 정비사업에 대해서는 제한을 하지 않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시는 이번 주 단지별로 주민들이 원하는 개발 계획과 그에 대한 분석 등이 포함된 지구단위계획 수립 용역에 착수할 예정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각 단지별로 현황조사를 한 뒤 어떤 문제점이 있고 어떤 주민들의 요구가 있는지 알아보고, 주민들과 협의하거나 변경하면서 추진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에 따르면 가장 사업 속도가 빠른 시범아파트 전용면적 79㎡의 경우 4월 8억4000만~8억7000만원 사이에 거래됐던 것이 지난달 5000만원가량 오른 9억1500만원에 거래됐다. 안전진단을 거치며 재건축의 스타트를 끊은 한양아파트 전용면적 105㎡와 공작아파트 전용면적 138㎡는 각각 9억원과 14억원 초반대에 매매가격이 형성돼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