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북한 엄청난 문제 일으켜...시급히 해결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6-27 11:0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미·인도 정상회담 직후 양국 협력 통한 대북 대응 시사

  • 중국 역할론 이어 대북 독자 제재 가능성에도 주목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6일(현지시간) 백악관 로즈가든에서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와의 공동 기자회견 뒤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AP]


아주경제 문은주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한에 대한 강경 대응 의지를 거듭 강조하면서 강력한 대북 정책을 시사했다.

AFP 통신 등 외신이 26일(이하 현지시간)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와의 정상회담 후 공동 기자회견을 통해 "북한은 엄청난 문제들을 일으키고 있다"며 "북한 문제를 시급하게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불과 일주일 만에 북한을 전면 비판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모아진다. 지난 19일에는 17개월 넘게 북한에 억류됐던 미국 대학생 오토 웜비어가 미국에 송환된 뒤 엿새 만에 사망하자 공식 성명을 통해 "미국은 북한 정권의 잔혹성을 다시 한번 규탄한다"며 불편한 기색을 드러냈다.

그동안 트럼프 정부가 출범한 지난 1월 이후 북한이 10차례 이상 미사일을 발사하고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용으로 추정되는 로켓 엔진 실험으로 미국 본토를 위협한 데 이어 자국민이 사망하는 사건까지 일어나자 강경 대응이 필요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당초 미국 정부는 세컨더리 보이콧 시행 가능성 등을 거론하면서 북한의 최우방국인 중국을 압박하는 이른바 '중국 역할론'을 강조해왔다. 지난 21일 열린 미중 외교안보대화에서도 포괄적 대북 제재에 합의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모디 총리와의 기자회견에서 "북한 정권에 대한 신규 제재에 인도가 동참해준 데 대해 감사하고 싶다"고 언급했다.

인도는 북한과 수교를 맺고 있지만 대북 제재에 적극 참여하는 국가 중 하나다. 지난달에는 △대북 무기수출 금지 △북한군 작전수행 능력 향상 관련 물품의 전면 수출 금지(의약품 제외) 등의 내용을 담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대북 제재 결의에 대한 이행명령을 수용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언급한 '신규 대북 제재'가 어떤 내용인지는 구체적으로 밝혀지지 않았다. 다만 국제제재를 넘어서는 더 높은 수위의 독자제재일 가능성에 무게가 실린다. 현재 미국 정부는 지금까지 제재 대상이었던 북한 내 개인과 단체는 물론 북한 당국의 국무위원회·인민군·인민무력성 등 핵심기관을 제재 대상에 포함시키는 방향으로 제재 수위를 높인 상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