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쓰촨성 산사태…중국증시 미칠 영향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6-26 09:4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민장수력발전 등 현지 상장사 피해 '제한적'

  • 차이나유니콤 광케이블등 통신인프라 훼손…보험업계 긴급대책회의

  • 완다, 텐센트, 쑤닝 등 대기업 기부행렬 잇달아

24일 산사태가 발생한 중국 남서부 쓰촨(四川)성 마오(茂)현에서 25일(현지시간) 구조대원들이 중장비를 동원해 수색 및 구조작업을 벌이고 있다. [사진=AP연합뉴스]


아주경제 배인선 기자 =중국 쓰촨(四川)성에서 발생한 대규모 산사태로 인명, 재산 피해가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중국증시 상장사에 미칠 영향은 제한적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산사태가 발생한 쓰촨성 아바(阿壩) 티베트족·강족 자치주의 마오(茂)현에서 사업을 하는 상장사들이 있긴 하지만 대다수가 재해 현장에서 비교적 멀리 떨어진 곳에 위치해 직접적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증권시보가 26일 보도했다. 

아바 자치주에 위치한 민장(岷江)수력발전(600438 SH)은 현지에서 유일하게 증시에 상장한 기업으로, 원촨현, 마오현, 두장옌 인근 지역에 전력을 공급하고 있다. 지난 2008년 쓰촨성 원촨 대지진 당시 가장 많은 피해를 입은 상장사였다. 하지만 이번 산사태로 민장수력발전이 입은 피해는 미미한 것으로 전해졌다. 회사 측은 "자사 수력발전소가 사고현장에서 비교적 멀리 떨어진 곳에 위치해 모든 경영은 정상상태"라고 발표했다. 

이외에 마오현에 자회사나 사업장을 두고 있는 상장사로는 사료제조업체 퉁웨이그룹(通威股份 600438 SH), 전력업체 구이관전력(桂冠電力 600236 SH),  합성수지(PVC) 제조업체 진루그룹(金路集團 000510 SZ) 등이 있지만 대부분이 이번 산사태로 별다른 피해를 입지는 않은 것으로 전했졌다.

쓰촨성 산사태로 차이나텔레콤, 차이나모바일, 차이나유니콤 등 중국 3대 국유 통신사가 현지에 운영하는 통신 인프라도 훼손됐다. 차이나유니콤의 경우, 현지 광케이블 16㎞, 통신기지국 2개, 2G·3G·4G 기지국 장비도 파손돼 긴급 복구작업에 나섰다.

이밖에 보험업계는 긴급 대책 회의에 돌입했다. 쓰촨성 보험관리감독국은 산사태가 발생하자마자 차이나라이프, 핑안보험 등 8개 보험사 현지 책임자를 불러 긴급 대책회의를 가지고 재해구조및 배상문제를 논의했다.

산사태가 발생하면서 각 기업에서 기부·구조행렬도 이어지고 있다.

중국 부동산재벌 완다그룹이 가장 먼저 쓰촨성자선총회를 통해 2000만 위안(약 33억원)의 기부금을 쾌척했다. 쓰촨성은 왕젠린(王健林) 완다그룹 회장이 태어난 고향이기도 하다. 완다그룹은 그동안 2008년 쓰촨성 원촨 대지진, 2010년 칭하이성 위수 대지진, 2014년 루뎬 대지진등 대규모 재해가 발생할 때마다 항상 거액을 쾌척해왔다. 

중국 인터넷공룡 텐센트도 자사 공익자선기금회를 통해 500만 위안을 쾌척했다. 중국 유통그룹 쑤닝(蘇寧)도 200만 위안을 기부하는 한편 음용수, 라면, 텐트, 손전등과 같은 구호물자를 재해지역에 공급했다.

국유 중앙기업들도 재해 구조작업에 동참했다. 지난 25일 오후 6시 기준으로, 중국중철·중국철건·국가전력망·페트로차이나·시노펙·차이나유니콤 차이나모바일 차이나텔레콤·다탕그룹·남방항공 등 16개 중앙기업에서 모두 1000여명의 인력을 파견해 긴급 재해작업에 동참했다.

한편 신화통신에 따르면 지난 24일 쓰촨성 아바 티베트족·강족 자치주의 마오현 뎨시(疊溪)진 신모(新磨)촌에서 발생한 대규모 산사태로 25일 오후까지 10명이 숨지고 93명이 실종된 것으로 확인됐다. 현지 당국은 이번 산사태와 관련, 1급 특대형 재난경보를 발령하고 중장비를 갖춘 수색구조팀과 경량 구조팀·소방·의료인력 등 3200여 명을 투입해 수색 및 구조작업을 벌이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