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기장군 "'도시철도 기장선·정관선' 유치, 결코 포기하지 않을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6-22 14:4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오 군수 "16만 기장군의 힘으로 다시 시작 할 것"

기장군청 전경.


아주경제 (부산) 정하균 기자 = 부산 기장군이 최근 발표된 도시철도 기장선(안평~교리) 예비타당성 심사 탈락의 충격을 뒤로하고 도시철도 기장선(안평~일광신도시)·정관선 건설사업 유치를 위해 가능한 모든 행정력을 동원키로 했다.

22일 기장군에 따르면 앞서 군은 2012년 기장선(안평~교리) 유치를 위해 범군민 서명운동을 실시, 11만 6000명의 서명부를 2013년 2월 중앙정부에 제출했다.

지난 6년여 동안 국회, 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 KDI(한국개발연구원) 등 중앙부처 및 관계기관을 150여차례에 걸쳐 직접 찾아다니며 사업의 시급성과 당위성을 강조하는 등 온몸을 던지는 행정을 펼쳤으나 사업 최종유치라는 결실을 이루지는 못했다.
 

오규석 기장군수.


오규석 기장군수는 "6년의 노력이 물거품이 되는 순간이었다. 기장선 예타 탈락 소식을 접한 뒤 대단히 충격적이고 참담한 심정이며, 그동안 비협조적이고 무관심한 부산시의 처사에 매우 실망했다"면서 "기장은 세계 최대의 원전 밀집지역으로 50여년 동안 각종 규제에 묶여 엄청난 재산권 침해와 지역개발의 낙후 등 피해를 입어왔다"고 토로했다.

이어 "원전사고시 16만 기장군민과 350만 부산시민을 안전하고 신속하게 대피시킬 수 있는 생명선인 도시철도 기장선·정관선은 유일한 대피수단으로서 반드시 유치해야 할 주민숙원사업이므로 결코 포기하지 않고 두배로 뛴다는 각오로 다시 시작하겠다"면서 "정부와 정치권, 특히 부산시는 기장군과 함께 힘을 모아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오 군수는 "필요하다면 도시철도 기장선·정관선 건설을 위한 추가용역도 시행할 것"이라면서 "주민대표를 위원장으로 하고 전군민이 참여하는 유치위원회를 출범, 16만 기장군민과 350만 부산시민의 간절한 염원을 담은 서명운동을 전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한편 국토부는 부산시에 지난 3월 28일 공문으로 탈락 사실을 통보했지만 80일 동안 알려주지 않고 있다가 지난 19일 부산시 교통국장이 기장군수실을 방문해 이런 사실을 알려줬다며 반발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