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압구정 지구지정 연말로 연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6-21 12:2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구현대 단지 서측 공공청사 이전 검토

  • 특별2~3구역, 특별3~4구역 연결로 신설

▲서울시가 지난해 10월 발표한 압구정 아파트 지구 토지이용계획안. 자료=서울시 제공

아주경제 최수연 기자 = 당초 7월 예정됐던 압구정아파트지구 지구단위계획구역 지정 고시가 연말로 연기된다. 다음달 계획했던 교통영향평가가 예정보다 지연되면서 순연된다. 

21일 서울시에 따르면 시는 압구정아파트지구 지구단위계획구역에 대한 교통영향평가가 오는 8월에서 11월 사이에 마무리될 것으로 보고 지구단위계획구역 고시 일정을 연기하기로 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지난 1월부터 시작한 교통영향평가를 7월 마무리할 예정이었으나 사안이 중대해 시간이 더 필요하다" 며 "도시건축공동위원회 심의를 통과하고 교통영향평가가 마무리되는 즉시 고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시는 지난해 10월 압구정 아파트지구에 대한 지구단위계획을 발표했다. 계획안에 따르면 24개 단지는 6개 재건축 사업단위로 구분하고 총 9곳의 특별계획구역을 지정해 주민 맞춤형 정비계획을 수립한다.

지구단위계획구역으로 지정되면 이 일대는 주거 환경과 교통 여건, 도로 등 기반시설, 주변지역과 연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광역적이고 체계적으로 관리된다. 압구정로 길가에는 상가 등 중심시설용지가 배치되고 한강변 쪽으로 돌출된 구현대아파트 뒤편에는 역사문화공원이 조성된다.

하지만 '압구정아파트지구 지구단위계획구역 지정 및 지구단위계획안'은 지난달 24일 열린 도시건축공동위원회에서 보류됐다. 교통과 토지이용계획 등에 관한 보완이 필요하다는 게 그 이유였다. 시는 당시 지적됐던 내용에 대해 보완 과정을 거쳐 오는 7월 도시건축공동 소위원회 자문을 받을 예정이다.

시는 위원회 지적에 따라 이면부 순환 교통체계를 구체적으로 손본다. 동호대교 남단으로 인해 단절된 특별구역 2구역, 3구역 사이와 3구역, 4구역 사이에 지하차도와 보행로를 개선하거나 신설할 계획이다. 특히 압구정로변에서 한강변으로 건너가는 입체보행시설 조성위치도 재검토한다.

또 구현대아파트 서측에 예정했던 공공청사 건립을 다른 위치로 재조정하며 압구정 교회와 현대백화점 문화센터 앞의 정형화되지 않은 도로에 대한 재정비 요구에  따라 인근 토지를 매입해 도로를 재정비하도록 할 계획이다. 

압구정로 길가에는 상가 등 중심시설용지가 배치될 예정이다. 기존에 상가용지의 명칭을 '근린생활시설'이라 했으나 아파트 연도형 상가로 인식될 수 있어 가로변 활성화를 위해 이에 걸맞는 명칭으로 바꿀 예정이다.

이와 함께 압구정역 인근을 준주거지역 용도지역으로 종상향해 40층 주상복합 등을 지으려고 했던 계획은 주민 반발이 심해 무산될 것으로 보인다. 주민반발이 심했던 압구정 초등학교 위치는 계획했던 대로 진행되고 아파트 층수는 한강변관리기본계획 등에 따라 최고 35층으로 제한한다.

서울시 관계자는 "압구정아파트지구 지구단위계획안에 대한 관심이 많고 시선이 집중돼 있는 만큼 빠른 시일 내에 계획안을 마무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